테이핑 적용방법에 따른 퇴행성 슬관절염 여성노인의 통증, 관절가동범위, 신체기능의 효과

Abstract

퇴행성 슬관절염이 있는 65세 이상 노인 여성을 대상으로 통증, 관절가동범위, 슬관절의 신체기능 변화를 비교하여 격자 테이핑의 효용성을 알아보고자 시행하였다. G광역시 소재 K병원에 외래로 방문한 90명을 대상으로 Ⅰ군(물리치료), Ⅱ군(물리치료+키네시오 테이핑), Ⅲ군(물리치료+격자 테이핑)으로 각 30명씩 무작위 배정하였고, 물리치료 및 테이핑을 주 3회 4주간 적용하였다. 통증은 VAS로, 관절가동범위는 Goniometer로 평가하여, 사전, 실험 1주 후, 2주 후, 3주 후, 4주 후에 측정하였고, 신체기능은 K-WOMAC으로 평가하여 사전, 실험 2주 후, 4주 후에 측정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통증, 관절가동범위, 신체기능 모든 분석결과 Ⅱ, Ⅲ군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매 시점별로 그룹 간 차이를 비교한 결과, 통증은Ⅰ군과 비교하여 Ⅱ군에서 3주 후, 4주 후에, Ⅲ군에서 2주 후, 3주 후, 4주 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관절가동범위의 굴곡은Ⅰ군과 비교하여 Ⅱ군이 4주 후에 유의하게 높았다. 관절가동범위의 신전은Ⅰ군과 비교하여 Ⅱ군에서 2주 후, 3주 후, 4주 후에, Ⅲ군에서 2주 후, 4주 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K-WOMAC의 통증, 뻣뻣함, 기능 세 부분의 합산점수는 Ⅰ군과 비교하여 2주 후, 4주 후에 Ⅱ, Ⅲ군에서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세부 항목 중 통증은Ⅰ군과 비교하여 Ⅱ, Ⅲ군에서 2주 후, 4주 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뻣뻣함은 Ⅰ군과 비교하여 Ⅱ군에서 2주 후에, Ⅰ군과 비교하여 Ⅱ, Ⅲ군에서 4주 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기능은 Ⅰ군과 비교하여 Ⅱ, Ⅲ군에서 4주 후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낮았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두 테이핑 군에서 퇴행성 슬관절염 여성노인의 통증, 관절가동범위, 신체기능에서 비슷한 결과가 도출됨으로써 임상에서 치료 중재 시 치료시간이 더 짧고 부착면적이 훨씬 적어 피부에 불편감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사용감이 편리한 격자 테이핑 방법이 더 유리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taping effects on pain, range of motion (ROM), and physical function of Kinesio taping and Cross taping methods among some female degenerative arthritis patients.

The study subjects were 78 female degenerative arthritis patients, who were randomly allocated into 3 groups; Group Ⅰ (n=23, conservative physical therapy, PT), Group Ⅱ (n=26, PT + Kinesio taping), and Group Ⅲ (n=27, PT + Cross taping) during 4 weeks.

The effects of tapings were measured the changes of pain, ROM and Physical function with Korean version of Western Ontario and McMaster Universities Osteoarthritis Index (K-WOMAC). The used statistical analysis methods were repeated measure of analysis of variance (ANOVA), one-way ANOVA and chi-square-test.

The result of pain and scores of K-WOMAC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decreased and the ROMs of knee joints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ly improved in Group Ⅱ and Group Ⅲ, compared with GroupⅠ. And the effects of Group Ⅱ and Group Ⅲ were quiet alike.

In conclusion, taping methods were effective in treatment of degenerative arthritis including pain control, improvement of ROM and physical function. Considering the easiness of cross taping methods such as time for treatment, discomforts of tape-attacked skin area of the joint, and soon, Cross taping may be recommended an adjuvant therapy of degenerative arthritis. However, further study will be needed for the identification of the treatment effects of degenerative arthritis of the knee joint.

Key words: Cross taping, Degenerative arthritis, Kinesio taping, Pain, Physical function, R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