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천장뼈 두께의 두부방사선사진 계측값과 CBCT 계측값 비교

Abstract

Introduction: 이 연구의 목적은 입천장뼈 두께를 측정하는데 있어 측모두부계측방사선사진에서의 계측값과 cone-beam computed tomography (CBCT) 영상에서의 계측값 사이의 관계를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Methods: 환자 30명의 CBCT 영상과 측모두부계측방사선사진이 사용되었다. 입천장뼈 두께는 전후방적으로 P1P2 (제1소구치와 제2소구치 사이)에서 M1M2 (제1대구치와 제2대구치 사이)까지 두 영상 방법 모두에서 측정되었고 횡적으로는 1.5 mm off-center에서 10mm off-center까지 CBCT 영상에서만 측정되었다. 반복계측분산분석을 사용하여 두 계측값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Results: Bland-Altman plots에서 5 mm off-center에서의 95% limits of agreement가 가장 작게 나타났다(-0.2±1.7 mm). 5 mm off-center에서의 계측값만이 모든 전후방적 위치에서 두부계측방사선사진에서의 계측값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1.5 mm off-center에서의 계측값은 P2M1 (제2소구치와 제1대구치 사이)에서 M1M2까지만 두부계측방사선사진에서의 계측값보다 더 유의적으로 두껍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