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교합 환자에서 CBCT를 이용한 절치, 견치, 소구치의 치관과 치근 길이 계측

Abstract

Objective: 이 논문의 목적은 cone-beam computed tomography (CBCT)를 이용하여 계측한 치관과 치근 길이를 교정치료를 위하여 발치한 소구치의 길이와 비교함으로써 CBCT의 정확성을 평가하고 CBCT를 이용하여 부정교합 환자에서의 전치, 견치, 소구치의 길이의 데이터를 얻고자 하였다.

Methods: CBCT 영상은 CB MercuRay (Hitachi medical, Osaka, Japan)를 이용하여 얻어졌다. 금속 수복물이 없는 94개의 발치된 소구치의 실제 길이와 CBCT에서 계측한 길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paired t-test가 시행되었다. 부정교합 환자에서의 전치, 견치, 소구치 길이의 데이터를 얻기 위하여 62명의 환자의 CBCT영상에서 길이 계측이 시행되었으며 Pearson 상관계수를 각 치아의 치관과 치근 길이 사이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구하였다.

Results: 실제 길이와 CBCT 계측 길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다. 95% 신뢰구간의 2SD 범위는 치관 길이에서 -0.90 ~ 0.90 mm, 치근 길이에서 -1.23 ~ 1.18 mm 였다. 치관과 치근 길이 사이에는 하악 견치와 소구치에서만 약한 상관관계가 관찰되었다.

Conclusions: CBCT 계측 길이는 치근 길이에서 가장 넓은 범위의 신뢰구간의 2SD범위를 보였다. 이 연구에서 계측된 CBCT 계측 길이는 금속 수복물을 갖지 않은 부정교합 환자들의 치근 길이와 치근 흡수를 평가하는데 참고치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