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간호대학생의 치매 지식 조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신정하
Issued Date
2013
Abstract
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1-4학년 간호대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수준을 파악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교육훈련관련 특성을 알아본다.
.대상자의 치매지식 수준을 알아본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교육훈련관련 특성에 따른 치매지식 수준을 비교한다.
방법: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가응답 설문지를 통해 치매 지식수준을 조사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cross-sectional based survey)이다. 자료분석은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교육훈련 관련 요인, 치매 지식점수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둘째, 설문조사의 신뢰도는 크론바 알파 값으로 확인하였다. 도구의 판별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본 연구의 설문도구를 이용한, 서울시민 일반인구집단에서 수행된 연구결과와 본 연구대상자의 치매지식점수를 비교하였고, 추가로 본 연구대상자에서 교육훈련을 받은 군과 그렇지 않은 군 간의 치매 지식점수를 two-sample independent t-test를 이용하여 비교하였다. 셋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교육훈련관련 특성에 따른 치매지식을 알아보기 위해 치매지식점수의 정규성을 표준화 잔차들에 대한 P-P plot으로 검토한 결과 정규분포를 따르는 것으로 판단되어 두 군간 치매지식점수 비교를 위하여 two-sample independent t-test, 세군 이상의 치매 지식점수 비교를 위하여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분산분석 결과, 세 집단에서 평균 차이가 있는 경우 Scheffe 방법을 사용하여 다중검정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05에서 양측 검정을 시행하였다.
결과:간호대학생의 평균 치매 지식점수는 10.26점(표준편차: 1.24점)으로,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면 85.5점에 해당하였다.치매지식의 영역별 정답률에서는 치매환자조호 영역에서 94.6%로 가장 높은 정답률을 보였다. 그리고 치매증상 및 진단 89.0%, 치매원인 85.4%의 순으로 나타났고, 치매의 예방 및 치료영역에서 78.6%로 상대적으로 낮은 정답률을 보였다.학년별 평균 치매 지식점수를 분석한 결과 학년이 높을수록 치매 지식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p<.001). 치매교육 경험이 있는 학생은 없는 학생에 비해 평균 치매 지식점수가 높았고(p=.01), 치매가족이 있는 학생은 없는 학생에 비해 치매지식 점수가 높았다(p=.04). 또한 임상 실습 중 치매 환자 돌봄 경험이 있는 학생은(10.68점) 그렇지 않은 학생(9.97점)에 비해 치매지식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고(p<001), 치매지식 정보가 있는 학생은 없는 학생에 비해 평균 치매 지식점수가 높았다(p=.02).
결론:고령인구의 증가와 치매의 유병률이 증가하는 시점에서 간호대학생들의 치매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 임상실습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될 필요가 있다.
Alternative Title
Knowledge about dementia in nursing students
Alternative Author(s)
Shin, Jeong Ha
Affiliation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Department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Advisor
김계하
Awarded Date
2014-02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 목적 3

Ⅱ. 문헌고찰 4
A. 치매지식에 관한 연구 4
B. 치매지식 측정 도구 6

Ⅲ. 연구 방법 8

A. 연구 설계 8
B. 연구 대상 8
C. 연구 도구 8
D. 자료수집 기간 및 방법 9
E. 자료분석 방법 10

Ⅳ. 연구 결과 11
A.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교육훈련관련 특성 11
B. 대상자의 치매지식 점수 13
C. 일반적 특성 및 교육훈련관련 요인에 따른 치매지식점수 15

Ⅴ. 논의 17

Ⅵ. 결론 및 제언 21

참고문헌 23

부 록 27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신정하. (2013). 간호대학생의 치매 지식 조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188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4191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4-02-26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