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An Evaluation of Degradation In Dental Adhesive Resin Using Quantitative Light-induced Fluorosence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태영
Issued Date
2013
Abstract
1982년 상아질-레진 접착이 처음 이루어진 이래로, 많은 접착 레진이 접착강도를 증진하기 위해 개발되어 왔다. 물흡수, 용해도는 접착레진의 기계적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고 상아질-레진접착의 급격하고 파괴적인 붕괴를 일으키기 쉽게 한다. 그래서 많은 방법들이 붕괴를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나 이들 방법들은 사용하기 쉽지 않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존재하였다. 이 논문의 목적은 치과용 레진 접착제의 붕괴를 평가하는데 있어 QLF를 사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가설은 ‘세 접착제간의 분해에 있어 유의적인 차이가 없을 것이다’이다.
세종류의 접착 레진이 사용되었다; G-bond(GB), single bond(SB), D resin(DR). porphyrin I과 섞은 후 레진 디스크를 주형(5mmX0.8mm)에 넣어 제작하였다. QLF분석 후 열순환(5000cycle, 5℃ to 55℃)을 시행하였다. 열순환 후 QLF로 다시 분석을 시행하였다.
Simple Plague ScoreTM 에서 열순환 전후에 모든 그룹에서 유의적인 차이가 존재하였다. 열순환전에 GB가 가장 높은 값을 나타내었고 DR, SB와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 GB는 열순환후에 가장 낮은 값을 나타내었고 SB와 유의적인 차이가 존재하였다.
포피린 값은 SB의 Area △R30을 제외하고는 열순환 전후에 유의적인 감소를보였다. GB가 모든 영역에서 많은 양의 감소를보였는데, 포피린이 거의 없어졌다. 전반적으로, DR이 가장 낮은 포피린 값 감소를 보였다. Area △R30에서는 DR이 SB보다 더 감소하였으나 SB는 DR보다 Area △R70과 Area △R120에서 더 많은 감소를 보였다. 따라서, SB가 더 많은 양의 포피린 감소를 보였다.
이 실험의 결과에 따르면 포피린 값은 모든 그룹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가장 높은 포피린 값 감소를 보이는 접착레진은 GB이고 가장 낮은 접착레진은 DR이었다. 따라서, 처음 가설은 기각되었다. 실험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QLF 방법은 접착레진의 붕괴를 평가하는 새로운 방법으로서 사용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새로운 방법은 상아질-레진 계면붕괴와 연관된 기전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다.

Key word: Degradation, QLF-D, Porphyrin, Adhesive resin
Alternative Title
QLF를 이용한 접착레진 분해 평가
Alternative Author(s)
Park Tae-young
Affiliation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보존학교실
Department
일반대학원 치의학과
Advisor
민정범
Awarded Date
2014-02
Table Of Contents
ABSTRACT iv
I. Introduction 1
II. Materials and Methods 3
III. Results 6
IV. Discussion 13
V. Conclusion 18
Reference 19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박태영. (2013). An Evaluation of Degradation In Dental Adhesive Resin Using Quantitative Light-induced Fluorosence.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184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4135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4-02-26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