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omparison of cleaning efficiency of various irrigation metho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음파 근관세척 기구인 EndoActivator와 초음파 근관세척 기구인 CK file의 근관 내 도말층 제거 능력을 평가하고 더 나아가 기존의 수동 세척법과 비교하여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근첨이 완성되고, 근관의 만곡이 없는 사람의 단근치 60개를 준비하였다. 실험과정의 표준화를 위해 치관부를 절단하고 #25, #40 WaveOneTM Ni-Ti file, #50 K file을 순차적으로 사용하여 근관확대를 시행하였으며 각 확대 과정 후에는 1 ml의 2.5% NaOCl로 세척하였다. 근관확대 완료 후, 3개의 군으로 나누어 최종세척을 시행하였다. 첫 번째 그룹은 기존의 manual needle irrigation으로 근관세척을 시행하는 대조군으로 설정하였고, 두 번째 그룹은 EndoActivator와 전용 #25 polymer tip을 사용하여 세척액이 채워진 근관 내에서 음파 근관 세척법을 적용하였고, 세 번째 그룹은 #25 CK file로 세척액이 채워진 근관 내에서 초음파 근관 세척법을 적용하였다. 최종세척과정에는 5 ml의 17% EDTA와 5 ml의 2.5% NaOCl이 사용되었다. 근관 건조 후 치근을 절단하여 노출된 근관의 내면을 주사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하였다. 독립된 두 명의 조사자가 현미경 하에서 얻은 이미지를 통해 근관 내 상아질 벽에서의 도말층 제거 정도를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치근단 3 mm 부위에서 EndoActivator와 CK file을 사용한 두 실험군 모두 대조군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은 도말층 제거 결과를 보였으며 두 실험군 간에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