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통풍환자에서 ABCG2 와 SLC2A9 유전자 다형성에 관한 연구

Keyword

통풍, 유전자, 단일뉴클레오티드다형태, ABCG2 유전자, SLC2A9 유전자, rs2231142, 881A>G, 1002+78G>A

Abstract

통풍은 관절내 요산결정의 침착에 의한 비교적 흔한 관절염이다. 지난 수세기 동안 통풍이 유전과 관계가 있을것이라 생각해 왔지만 일부 특정 유전자가 가족력과 관련이 있다는 몇몇 보고들을 제외하면 정확히 알려지 사실은 없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genome-wide association studies (GWAS) 의 괄목할 만한 발전을 통해 다양한 질환의 발병 대한 유전적 연관성을 밝혀냈다. 그 중 통풍발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산 대사에 관여하는 몇몇 유전자가 보고되었는데, 대표적인 유전자들로는 SLC2A9, ABCG2, SLC13A3, SLC17A1, SLC17A3, SLC17A4, SLC22A11, SLC22A12 등이 있다. 특히 이들 유전자의 단일뉴클레오티드다형태(single neucleotide polymorphism, SNP) 이 통풍환자들에서 더 많이 변이됨이 알려졌다. 본 연구는 한국인 통풍환자들에서 지금까지 밝혀진 요산대사와 관련된 유전자의 SNP 이 건강한 대조군보다 더 많이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저자들은 비교적 한국인과 유사한 인종적 배경을 가진 중국한족을 대상으로 한이전 보고들을 고려하여 ABCG2 유전자 의 rs2231142 SNP 과 SLC2A9 의 rs6449213, rs16890979 SNP 이 과연 한국인 통풍환자들에서도 존재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울어 알려진 유전자 전좌(locus)를 중심으로 주위 부분에 아직까지 보고되지 않은 새로운 SNP 가 존재하는지도 연구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109명의 통풍 환자와 102명의 건강 대조군, 23명의 질환 대조군으로 구성되었다. 통풍환자군에서 2명을 제외하면 모두 남성이었다. 통풍은 미국류마티스학회(American College of Rhematology, ACR) 분류에 따라 진단하였고, 유전자 각 SNP 에 대해서 중합효소연쇄반응(polymerase chain reaction,PCR) 을 통한 직접 염기서열분석(full sequencing) 을 시행하였다. 통계는 SPSS version 17.0을 통해 chi-square test , t-test 와 multivariate logistic regression test를 사용하였다. 기존에 보고되었던 ABCG2 유전자 의 rs2231142 SNP 은 본 연구에서도 기존 연구들과 마찬가지로 통풍환자에게서 유의하게 높게 나왔으나 SLC2A9 유전자는 이전 연구들에서 의미있게 보고되었던 2가지 SNP 인 rs6449213, rs16890979 는 환자군과 대조군 모두 한가지 대립유전자(allele)로 일치해서 통계상 유의하지 않았다. 오히려 이번 연구에서 새롭게 시행했던 SNP 중 SLC2A9 gene 의 881A>G 와 1002+78G>A 가 통풍환자에서 유의하게 높게 나왔다. 본 연구는 처음으로 한국인의 통풍 환자들을 대상으로 ABCG2 와 SLC2A9 유전자의 SNP 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알아봤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또한 이전에 보고되지 않은 새로운 SNP을 찾아냄으로서 향후 한국인 통풍 환자들에서 유전적 연관성을 연구하는 토대를 제공했다는 점은 주목할만하다. 단, 본 연구는 제한된 유전자를 대상으로 SNP 이 존재하는지의 여부를 조사했을 뿐이며 앞으로 더 많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SNP 가 임상양상에 미치는 영향과 연관성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