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지역 대학생이 선호하는 얼굴형상에 대한 인상학적 분석

Keyword 인상학, 얼굴형상, 인상학적 분석, 선호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광주지역 남녀 대학생들의 이성간에 서로 선호하는 얼굴형상과 그 이유가 인상학적 분석 결과와 일치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광주지역 소재 대학생 292명(남학생 164명, 여학생 128명)을 대상으로 얼굴형, 눈썹, 눈, 코, 입에 대한 이성 상호간의 선호도와 그 이유를 설문을 통하여 확인 하였다.

통계를 통한 분석 결과 남녀 대학생 모두 ‘온화하고 여유있어 보인다’는 이유로 타원형의 얼굴형과 ‘감정이 풍부해 보인다’는 이유의 큰눈을 가장 선호하였는데 이러한 결과는 인상학적 분석 결과와 일치하는 점이었다. 선호하는 눈썹으로는 남녀모두 ‘부드러워 보인다’는 이유로 일자눈썹을 선호하였고, 선호하는 코는 남녀모두 크기·높이가 중간인 코를 선호하였는데, 남학생의 경우 ‘순박하고 어려보인다’는 이유와 여학생의 경우 ‘자신감이 있어 보인다’는 이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이 선호하는 여학생의 입으로는 ‘조심성이 있어 보인다‘는 이유로 작은입이, 여학생이 선호하는 남학생의 입으로는 ’성실·정직하게 보인다’는 이유로 아랫입술이 두툼한 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선호하는 얼굴의 형상과 그 이유가 인상학적 분석 결과와 일부 일치하기도 하였으나, 사회적 특성이 반영되어 선호하는 얼굴의 형상과 그 이유가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