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구강보건실 운영 초등학교 학생들의 치아우식증 관련 요인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구강보건실이 운영되는 초등학교 학생들 대상으로 학교구강보건실 운영사업 내용과 학생들의 개인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치아우식증과의 관련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수행하였다.

G광역시 G구 관내 학교구강보건실 운영 초등학교 2곳의 5, 6학년 중 구강검진과 설문조사에 참여한 455명을 최종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보건소 치과의사가 치아우식증 등 구강상태를 검진하였고, 관련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수집하였다. 치아우식증 관련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카이제곱검정, t-검정과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하였다.

검진결과 우식유병률은 26.8%, 우식경험률은 67.3%였다. 단순분석결과 우식경험 여부와 관련이 있었던 변수는 성별, 학년, 보호자 동거 여부, 가정형편, 치아홈메우기였다. 우식유병 여부와 관련이 있었던 변수는 성별, 구강보건인식, 탄산섭취, 치아홈메우기였다. 관련 요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우식경험과 우식유병과 관련된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우식경험에서 성별은 남학생에 비해서 여학생(OR=1.85, 95% CI=1.20-2.84)이, 학년은 5학년에 비해서 6학년(OR=1.84, 95% CI=1.20-2.82)이 유의하게 높았다. 보호자 동거 여부는 양부모보다 편부모와 동거하는 경우(OR=0.49, 95% CI=0.26-0.94), 가정형편은 상인 경우보다 하인 경우(OR=0.15, 95% CI=0.03-0.67), 치아홈메우기는 안한 경우보다 한 경우(OR=0.23, 95% CI=0.11-0.50)에서 유의하게 낮았다. 우식유병에서 성별은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OR=1.85, 95% CI=1.18-2.88)이, 탄산음료 섭취는 먹지 않는 것보다 1회 섭취했을 경우(OR=1.81, 95% CI=1.10-2.96), 2회 이상 섭취했을 경우(OR=2.37, 95% CI=1.26-4.44), 구강보건인식이 낮을수록(OR=1.06, 95% CI=1.00-1.10) 유의하게 높았다. 치아홈메우기는 안한 경우보다 한 경우(OR=0.31, 95% CI=0.17-0.55)에 유의하게 낮았다.

결론적으로 치아우식증이 생기는 위험요인은 성별, 탄산음료섭취, 구강보건인식이 낮을수록 위험도가 높았다. 치아홈메우기가 치아우식증의 예방요인이었다. 이와 관련하여 학교구강보건실에서 적극적인 치아홈메우기를 시행하고, 구강보건인식 개선을 위한 구강보건교육을 강화하며, 치아우식증 유발음식 특히 탄산 섭취에 대한 음식조절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