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가 인지한 안전 분위기 및 수간호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투약오류 보고장애와의 관련성

Abstract

본 연구는 병동 간호사가 경험한 투약오류 정도와 이들이 인지한 안전 분위기 및 수간호사의 변혁적 리더십과 투약오류 보고장애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한 개의 종합병원 병동근무 간호사 227명을 대상으로, 투약오류 인식, 안전 분위기, 수간호사의 변혁적 리더십, 투약오류 보고장애 측정도구 등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투약오류 보고장애와 관련된 요인을 검정하기 위하여 t-검정, 분산분석, 피어슨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93.4%가 최근 1년 동안 투약오류에 대한 경험을 하였으며, 12.8%의 간호사가 투약오류에 대한 보고를 하였다. 단순분석에서 임상경력, 안전 분위기와 수간호사의 변혁적 리더십은 투약오류 보고장애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련이 있었고, 연령과 학력은 경계역 수준의 유의성을 보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안전 분위기(β=-.200, p=0.001)와 전문대졸에 비해 대학원 졸업자(β=4.089, p=0.032)에서 투약오류 보고장애와 유의한 관련이 있었으나, 수간호사의 변혁적 리더십, 연령과 임상경력은 투약오류 보고장애와 유의한 관련이 없었다.

결론적으로 안전 분위기가 낮고, 학력이 전문대졸에 비해 대학원 졸업의 고학력일수록 투약오류 보고장애가 높았으며, 간호사들의 투약오류 경험은 많으나 투약오류 보고율은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투약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투약오류 보고의 활성화와 오류보고 관련 장애 정도를 낮추도록 하는 방안 마련이 중요할 것이다. 또한 병원 조직의 안전 분위기 조성 노력과 투약오류 예방을 위한 표준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