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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이 소비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 : 베트남 소비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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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찡응옥헌
Issued Date
2022
Keyword
Smart Product, Autonomy, Dynamism, Connectivity, Awareness, Consumer Commitment, Perceived Compatability, Perceived Complexity, Perceived Relative Advantage
Abstract
본 연구는 스마트 상품 지능 속성(자율성, 능동성, 연결성, 인식도)이 소비자 몰입에 미치는 효과를 고찰하였다. 게다가 이들 관계에서 지각된 적합성, 지각된 복잡성, 그리고 지각된 상대적 이점의 조절효과를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스마트 상품 지능 속성 중 자율성이 소비자 몰입에 미치는 효과는 지지되지 않았으나, 능동성, 연결성, 그리고 인식도는 소비자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절회귀 분석결과, 능동성과 연결성, 인식도가 소비자 몰입에 미치는 효과는 지각된 적합성에 의해서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지각된 적합성이 클수록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b. 능동성, c. 연결성, d. 인식도)이 소비자 몰입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은 더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스마트 상품 지능 속성 중 자율성과 능동성이 소비자 몰입에 미치는 효과는 지각된 복잡성에 의해서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지각된 복잡성이 클수록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a. 자율성 b. 능동성)이 소비자 몰입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력은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끝으로 스마트 상품 지능 속성 중 능동성이 소비자 몰입에 미치는 효과는 지각된 상대적 이점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상대적 이점이 클수록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능동성)이 소비자 몰입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은 더 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mart product intelligence attributes (actuation, dynamism, connectivity, and awareness) on consumer commitment. In addition,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compatability, perceived complexity, and perceived relative advantages in these relationships were examined. As a result of the analysis, the effect of actuation on consumer commitment among smart product intelligence attributes was not supported, but perceived compatability, perceived complexity, and perceived relative advantages were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onsumer commitment.
In addition, as a result of the regression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 effects of perceived actuation, perceived connectivity, and perceived awareness on consumer commitment were controlled by perceived compatability. Specifically, it was confirmed that the greater the perceived compatability, the higher the positive influence of the intelligent attributes of smart products (b. actuation, c. connectivity, and d. awareness) on consumer commitment.
In addition, among the intelligence attributes of smart products, the effects of perceived actuation and perceived dynamism on consumer commitment were found to be controlled by perceived complexity. That is, it was confirmed that the greater the perceived complexity, the greater the negative influence of the intelligence attributes of smart products(a. autonomy, b. dynamism) on consumer commitment. Finally, it was found that the effect of dynamism on consumer commitment among smart product intelligence attributes was controlled by the perceived relative advantage. Specifically, it was confirmed that the greater the relative advantage, the greater the positive influence of the intelligent attribute(dynamism) of smart products on consumer commitment.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Intelligent Attributions of Smart Product on the Consumer Commitment : Focusing on the Vietnamese Consumers
Alternative Author(s)
TRINH NGOC HA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Department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Advisor
박종철
Awarded Date
2022-02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2장 이론적 배경 3
제1절 스마트 상품 개념 및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 3
1. 스마트 상품의 개념 3
2.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 4
제2절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효용가치 및 소비자 몰입 간의 관계 7
1. 소비자 몰입 7
2.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이 지각된 효용가치와 몰입에 미치는 영향 8
제3절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과 소비자 몰입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지각된 혁신 속성의 역할 10
1. 혁신 속성 10
2.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과 소비자 몰입 간의 관계를 조절하는 지각된 혁신 속성의 역할 10
가. 지각된 적합성의 역할 11
나. 지각된 복잡성의 역할 11
다. 지각된 상대적 이점의 역할 12

제3장 연구 설계 13
제1절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설정 13
1. 연구 모형 13
2. 연구 가설 14
제2절 연구방법 15
1. 측정문항 15
2. 자료 수집 및 인구통계학적 특성 17
3. 측정 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18
가. 측정 문항의 신뢰도 분석 18
나. 측정문항의 타당도 분석 19
다. 변수별 평균 및 표준편차 24
라. 변수별 상관관계 분석 25
제3절 가설 검증 28
1.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이 소비자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28
2. 지각된 적합성에 따라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이 소비자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30
3. 지각된 복잡성에 따른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이 소비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 31
4. 지각된 상대적 이점에 따른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이 소비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 33

제4장 결론 35
제1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35
1. 연구의 요약 35
2. 연구의 시사점 3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37

참고문헌 38

부록(설문지) 45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찡응옥헌. (2022). 스마트 상품의 지능 속성이 소비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 : 베트남 소비자를 중심으로.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730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89188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2-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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