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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연계형 인공지능(AI) 수업이 초등학생의 표현 및 추론 역량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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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은화
Issued Date
2022
Abstract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는 것은 기술이고 현재 그 기술의 중심에 인공지능이 있다. 인공지능의 발전은 인간과 기계의 융합을 이루며 인간의 삶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고, 세계 각국은 인공지능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인공지능이 지배하는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정책과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학교 현장 속에서 인공지능 교육의 활용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연계형 AI 수업이 학습자의 표현 및 추론 역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성을 입증하여 SW 기반 AI 교육을 발전시키고 확대 시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It is technology that drives change in the world, and artificial intelligence is currently at the center of that technology. The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is rapidly changing human life by achieving the convergence of humans and machines, and countries around the world are striving to develop artificial intelligence. Recognizing the need for education policies and research to nurture talents preparing for a future society dominated by artificial intelligence, it is necessary to find ways to utilize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in schoo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a program that can develop and expand SW-based AI education by proving the effectiveness of how software-linked AI classes affect learners' representation and reasoning abilities.
Alternative Title
Effects of Software-Linked Artificial Intelligence Class on the Representation and Reasoning Cap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lternative Author(s)
LEE EUN HWA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정보컴퓨터교육
Advisor
신석주
Awarded Date
2022-02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ⅵ
영문초록 ⅶ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리 3
가. 인공지능(AI) 3
나. 기계학습 4
다. 오픈 API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인공지능 교육 관련 정책 6
가. 해외의 AI 교육 관련 정책 6
나. 우리 나라의 AI 관련 교육 정책 7
2. AI 교육의 필요성 8
3. AI 교육 과정 구성 유형과 AI의 5가지 영역 10
가. AI 교육 과정 구성 유형 10
나. AI 5가지 영역에서의 표현과 추론 11
4. 선행연구 고찰 12

Ⅲ. 연구 방법 13
1. 연구 절차 13
2. 연구 대상 및 연구 설계 15
가. 연구 대상 15
나. 연구 설계 15
다. 연구 도구 16
3. 프로그램 개발 17
가. 교육 프로그램 개발 준비 17
(1) 학습시간과 학습 내용의 계열화 17
(2) 연구 플랫폼 및 교구 선정 18
나.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절차 21
다. 교육 차시별 교수–학습 모형 23
라. 타당도 조사 24

Ⅳ. 프로그램 적용 및 연구결과 26
1. 소프트웨어 연계형 AI 프로그램 적용 26
2. 연구 결과 31
가. 양적 연구 31
나. 질적 연구 36

Ⅴ. 결론 및 제언 38
1. 결론 38
2. 제언 40

참고문헌 41

부록 45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이은화. (2022). 소프트웨어 연계형 인공지능(AI) 수업이 초등학생의 표현 및 추론 역량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712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89126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2-0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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