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초등학생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학습 환경과 표현 활동 태도 차이와의 관계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선아
Issued Date
2011
Abstract
ABSTRACT
본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성별과 학년에 따라 학습환경과 표현활동 태도차이와의 관계가 상호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이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1. 초등학교 표현활동 학습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학습환경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2. 초등학교 표현활동 학습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태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초등학교 표현활동 학습 참여자의 학습환경이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이 연구를 위하여 G광역시 일부 5개의 초등학교 고학년(4,5,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설문지는 Fraser Anderson과 Walberg(1983)의 환경학습척도(LEI)를 Mitchell(1996)이 체육수업으로 개발한 체육환경학습척도(Learning Environment Learning Environment Scale: PELES)를 박중길(2008)이 재수정 보안한 학습환경 24문항, Subramaniam(2000), Silverman(2000)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체육 태도 질문지(Attitude toward Physical Education)를 박중길(2011)이 수정 보완한 학습 태도 20문항을 기초로 하여 설문 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은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WINDOWS 19.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과 연구의 목적에 맞게 설계된 연구변인들의 신뢰도검사(Cronbach's α)와 요인분석(Varimax)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처치 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집단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고, 집단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TEST와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표현활동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환경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에 따라서는 지각된 위협(F=9.522***), 지각된 경쟁(F=9.302***) 요인에서, 성별에 따라서는 지각된 경쟁(t=3.493***) 요인에서, 표현활동 참여자의 참여빈도에 따라서는 지각된 위협(F=4.100*)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표현활동 참여자의 일반적특성에 따른 태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년에 따라서는 유용성(F=7.844***) 요인에서, 성별에 따라서는 유용성(t=2.138*) 요인에서, 선생님 성별에 따라서는 즐거움(t=2.411*) 요인에서, 표현활동 참여자의 참여정도에 따라서는 즐거움(F=6.619**), 유용성(F=5.222**)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표현활동 학습환경이 태도의 하위요인인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은 지각된 위협(t=3.472***), 지각된 도전(t=7.126***)이 태도의 하위요인인 즐거움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도의 하위요인인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지각된 위협(t=-8.837***)이 태도의 하위요인인 유용성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object of the study is to recognize how interaction between learning environment and expression activity have impact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ir gender and grade. Subjects for inquiry are set up for the study as follows.
1. What is the difference of their learning environment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of expression activity participants in elementary school?
2. What is the difference of their learning attitude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of expression activity participants in elementary school?
3. How could learning environment of expression activity participants in elementary school have impact on their learning attitude?
The subject of the study was made up of the upper grades students(a fourth, fifth, sixth grader) of 5 elementary school in G-metropolitan city. They were being conducted a survey which is based on Twenty four questions for learning environment which Park Jung-Gil(2008) remodifies and compensates Learning Environment Learning Environment Scale: PELES Mitchell(1996) developed LEI of Fraser Anderson and Walberg(1883) as the gym class and Twenty questions for learning attitude which Park Jung-Gil(2008) remodified and compensated Attitude toward Physical Education which Subramaniam(2000), Silverman(2000) developed for middle school students. Data of the study was analyzed by statistical software,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WINDOWS 19.0. Frequency analysis for examining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and Cronbach's α and Varimax of the variables which was adequately designed for the objects of the study were both conducted. In addition, the statistical software calculated the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to prove the hypothesis after treating experiment. T-TEST and ONE-WAY ANOVA was conducted to prove the difference between groups.
Results summary of the study by data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after analyzing the difference of their learning environment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of expression activity participants

Second, after analyzing the difference of their learning attitude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of expression activity participants in elementary school, some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were made on usefulness (F=7.844***) according to their grade, in addition, on usefulness (t=2.138*) according to their gender, on enjoyment (t=2.411*) according to teacher's gender, on enjoyment (F=6.619**) and usefulness (F=5.222**) according to their frequency of participation.
Third, after analyzing how learning environment of expression activity have impact on enjoyment which is subordinate factor of learning attitude, it is proved that perceived threat (t=3.472***) and perceived challenge (t=7.126***) have a positive impact on enjoyment. And, after analyzing how learning environment of expression activity have impact on usefulness which is subordinate factor of learning attitude, it is proved that perceived threat (t=-8.837***) has a negative impact on usefulness.
Alternative Title
Co-relation Between the Environment of Education and the Difference in Attitude of Expression Depending on the Gender and the Grad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Alternative Author(s)
Kim, Seon Ah
Affiliation
조선대학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무용교육
Advisor
임지형
Awarded Date
2012. 2
Table Of Contents
< 목 차 >

ABSTRACT
Ⅰ. 서 론 1
1. 연구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3. 연구 모형 4
4. 연구 가설 5
5. 용어의 정의 5
6.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7
1. 초등학생의 특성 7
가. 인지적 특성................................8
나. 정의적 특성................................8
다. 심동적 특성................................8
2. 표현활동 9
3. 태도 개념과 정의 11
4. 학습환경 12

Ⅲ. 연 구 방 법 13
1. 연 구 대 상 13
2. 연 구 도 구 및 설문지의 구성 14
3.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18
4. 조 사 절 차 22
5. 자 료 처 리 및 분석 22

Ⅳ. 연 구 결 과 및 논의 24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표현활동 학습환경의차이...........................................24
가. 학년에 따른 표현활동 학습환경의 차이...........................................24
나. 성별에 따른 표현활동 학습환경의 차이...........................................25
다. 선생님 성별에 따른 표현활동 학습환경의 차이..........................................26
라. 표현활동 참여 빈도에 따른 학습환경과의 차이.........................................27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표현활동 태도의차이..................................24
가. 학년에 따른 표현활동 태도의 차이.................28
나. 성별에 따른 표현활동 태도의 차이.................29
다. 선생님 성별에 따른 표현활동 태도의 차이.......30
라. 표현활동 참여 빈도에 따른 태도와의 차이.......30
3. 표현활동 학습환경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31
가. 표현활동의 학습환경과 태도 간의 상관관계..........31
나. 표현활동의 학습환경이 태도(즐거움)에 미치는 영향......................32
다. 표현활동의 학습환경이 태도(유용성)에 미치는 영향......................33
4. 논의...............................................35


Ⅴ. 결 론 및 제언 37
1. 결론..............................................37
2. 제언..............................................38

부 록 39

참고문헌 45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김선아. (2011). 초등학생의 성별과 학년에 따른 학습 환경과 표현 활동 태도 차이와의 관계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540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56958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Theses(Master)(교육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