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나현미
Issued Date
2009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들의 연령, 학력, 취업유무에 따른 언어통제유형과 양육태도를 파악하고, 유아의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양육태도 및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또한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을 비교ㆍ분석하여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와 담양군 담양읍에 소재한 2개의 사립유치원과 2개의 어린이 집에 다니는 만 2세에서 6세 까지의 유아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의 측정도구는 Bernstein(1971)과 Gumperz(1973)의 정의에 근거한 언어통제 하위 개념의 명령적 통제, 지위적 통제, 인성적 통제의 세 가지 유형으로 제작되어 사용된 도혜숙(1997)의 척도를 사용하였고, 유아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박영애(1995)가 제작한 부모의 양육태도 검사지 4단계 척도를 5단계 척도로 수정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적 능력 측정도구는 어머니용으로서 구체적 문항은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최경순(1992)의 평가척도를 이미경(2007)이 유아의 수준에 맞게 개작ㆍ사용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변인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t-test와 One-way ANOVA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은 어머니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력과 취업유무에 따른 언어통제유형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양육태도는 어머니의 연령에 따라 온정·수용, 허용·방임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의 학력과 취업유무는 온정·수용, 거부·제재, 허용·방임 모두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에서는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태도에서는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양육태도와의 상관관계에서는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이 명령적 통제일 때, 온정·수용이 정적인 상관을 보여, 어머니의 명령적 통제가 높을수록 어머니의 온정·수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위적 통제일 때 온정·수용, 거부·제재, 허용·방임 모두 지위적 통제와 상관을 보이지 않으므로, 어머니의 지위적 통제와 어머니의 양육태도와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성적 통제에서는 온정·수용과 정적인 상관을 보여, 어머니의 인성적 통제가 높을수록 어머니의 온정·수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서는 유아의 성별과 유능성 지도력, 불안정성(소심·민감성 불안), 부모에 대한 애정, 방해성(소극적·공격성) 모두 유아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및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상관관계에서는 유아의 유능성과 지도력은 어머니의 지위적 통제, 거부ㆍ제재, 허용ㆍ방임이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정ㆍ수용과는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의 불안정성(소심·민감성 불안)과 방해성(소극적·공격성)에서는 명령적 통제, 지위적 통제, 인성적 통제, 온정ㆍ수용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거부ㆍ제재와는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의 부모에 대한 애정에서는 거부ㆍ제재, 허용ㆍ방임과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정ㆍ수용과는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한 유아의 일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그 중에서도 특히 어머니의 언어 환경과 어머니의 양육 태도가 상호관련 되었음을 밝히고 바람직한 어머니의 역할이 얼마나 필요한지를 시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어머니의 언어 환경과 양육태도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lternative Title
Effects of Mother's Language Control Types on Young Children's Social Ability
Alternative Author(s)
Na, Hyun Mi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Advisor
박주성
Awarded Date
2010. 2
Table Of Contents
ABSTRACT
Ⅰ. 서 론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6
C. 연구의 한계점 ……………………………………………………… 7
D. 용어의 정의 …………………………………………………………… 8
Ⅱ. 이론적 배경
A.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과 양육태도 ··……………………………11
B. 유아의 사회적 능력 …···…………………………………………·· 26
C.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31
D.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 33
Ⅲ. 연구방법
A. 연구 대상 ·…………………………………………………………… 35
B. 연구 도구 ·…………………………………………………………… 37
C. 연구기간 및 절차 …………………………………………………… 53
D. 자료 분석 ………………………………………………………………53
Ⅳ. 연구 결과
A. 어머니의 특성에 따른 언어통제 유형과 양육태도와의 차이·····54
B. 유아의 성별에 따른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양육태도와의 차이…………………………………………………… 61

C.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과 어머니의 양육태도와의 상관관계 …… 63
D.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의 차이 ……………… 64
E.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양육태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상관관계 ………………………………………………………………… 65
Ⅴ. 결론 및 제언
A. 결 론 …………………………………………………………………… 70
B. 제 언 …………………………………………………………………… 76

참고문헌 …………………………………………………………………… 79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나현미. (2009). 어머니의 언어통제 유형과 양육태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510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9438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Theses(Master)(교육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