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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권도장 마케팅전략이 수련생만족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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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박성준
Issued Date
2009
Abstract
태권도 산업은 높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특히, 태권도장에 있어서 수련생들의 가입 전략은 태권도장의 수입증가를 통한 재정의 안전성과 수련생본인의 건강증진 매사 긍정적인 마인드를 형성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태권도장 마케팅전략과 수련생 만족 및 구매 후 행동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태권도장의 활성화를 위한 수련생 유입전략을 따져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대상은 광주지역의 5개구 소재하고 있는 태권도장 수련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다음 편의표본추출 방법을 활용하여 총 50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고, 표집된 500명 가운데 실제조사에 응답한 인원은 488명이었으며, 응답내용이 부실하거나 신뢰성이 의심되는 자료 12부를 제외한 488명의 설문지를 실제 분석에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사용한 통계기법은 SPSSWIN Ver17.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따라 마케팅전략요인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One-way ANOVA하였고, 사후검증으로 Scheffe를 실시하였다. 또한, 마케팅전략유인 요인이 수련생만족에 대한 영향 및 마케팅전략 요인이 수련생만족이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서 요인분석과 상관관계, 다중회귀분석(Multi-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방법 및 자료 분석 결과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라 수련생유입 요인에 대한 차이검증에서는 성별에 따른 가격전략, 장소전략, 촉진전략, 고객관리전략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상품전략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서는 가격전략, 상품전략, 고객관리전략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장소전략, 촉전전략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재지에 따라서는 가격전략, 상품전략, 촉진전략, 고객관리전략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장소전략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기간에 따라서는 가격전략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이가 나타났으나, 장소전략, 상품전략, 촉진전략, 고객관리전략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 급․품․단에서는 장소전략, 촉진전략, 고객관리전략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가격전략, 상품전략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마케팅전략은 수련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분석에서는 가격요인은 월회비, 심사비, 유니품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났으나, 양외활동비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소전략에서는 시설규모, 시설환경, 부대시설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설상태, 교통편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전략에서는 프로그램충실성, 프로그램전달법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프로그램 주안점, 프로그램 전문성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촉진전략에서는 판촉행사, 이벤트, 할인제도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홍보활동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관리전략에서는 정보제공과 고충해결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련생서비스, 안내판, 관계마케팅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마케팅전략은 구매 후 행동의 영향을 미치는 분석에서는 가격전략에서는 월 회비, 심사비, 유니품비, 야외활동비인 하부요인 모두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나타났다. 장소전략에서는 시설환경, 시설상태, 부대시설에서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설규모, 교통편에서는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전략에서는 상품전략 하부요인 모두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촉진전략에서는 이벤트, 할인제도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홍보활동, 판촉해사에서는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관리전략에서는 수련생서비스, 정보제공, 관계마케팅, 고충해결에서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안내판에서는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수련생만족도가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분석에서는 가격전략, 촉진전략, 고객관리전략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장소전략, 상품전략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올바르게 구성된 마케팅전략은 수련생의 지속적은 태권도장 수련 참여와 만족도 및 수련활동에 효율성을 높여주며, 수련생 개인의 운동효과를 극대화시킬 뿐만아니라 태권도의 저변확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태권도 마케팅전략 구성은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Taekwondo industry is capable of creating high value, especially, Taekondo drill halls' strategy for attracting people to their drill halls assumes very important role which enable them to increase their revenues for stability in finance that contributive to an improvement in health and formation of positive minds in everything of the trainees themselves. Hereupon, this study set a goal to make an inquiry into an illustrative relation between the marketing strategies of Taekondo drill halls and the satisfaction of trainees and their behaviour after having subscribed, and then to figure out a strategy for attracting trainees for an activation of Taekwondo drill halls based on the findings from the inquiry.
For the study, the trainees of the Taekondo drill halls in five wards in
Gwangju area were selected as the population and then total 500 trainees'
samples were drawn out through biased sample, 488 trainees out of 500 actually
answered to the survey from which 12 incomplete and unreliable data were excluded and then the questionnaire from 488 trainees were actually used f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was analyzed with SPSSWIN Ver17.0 statistical method and
T-test, One-way ANOVA were carried out to see the factors for marketing strategy that varies to a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Scheffe was used as a
post-hoc test. Besides, factor analysis and corelation, multi-regression analysis
were used to see whether the attracting factors of marketing strategies
influence satisfaction of the trainees and whether the satisfied trainees
resubscribe
Such ways of study and data analysis extracted the findings as below.
First, a paired-difference test for the factors of attracting trainees conform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strategies for price, location, promotion, and customer management while showed no difference in the strategy for items. Regarding age, a significant differences appeared in the strategies for price, items, customer management while no difference appeared in the strategy for promotion. In respect to places, significant differences appeared in the strategies for price, items, promotion, customer management while no difference appeared in the strategy for places. In subscription duration, only the strategy for price showed a considerable difference while the strategies for places, items, promotion customer management showed no difference. Current (class, grade, degree?) showed a considerable differences in the strategies for locations, promotion, customer satisfaction but showed no difference in the strategy for price, items.
Second, marketing strategies influenced satisfaction a lot of the trainees with price factor in relation to monthly fee, examination fee, uniform price while influenced not much in relation to cost for outdoor training activities. Regarding place strategy, it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facility scales, facility environments, subsidiary facilities, but not much influence on facility condition, traffic. In item strategy, it had meaningful influence on program fulfillment, program infusion method, but not much influence on the essential point of program& expertise of program. A promotional strategy had a considerable influence on promotional events, events, discount system but not much influence on information activities. Regarding customer management strategy, it had much influence on supply of information and settlement of difficulties, but it had not much little influence on the service for trainees, guideboard, relationship marketing.
Third, in the cost based marketing strategy, its overall sub factors such as monthly fee, uniform cost, cost for outdoor activities showed to be able to influence the activities after subscription. In place strategy, activity after subscription was being influenced by facility environments, facility conditions, subsidiary facilities, but not by facility scales and traffic. In items strategy, its entire subsidiary factors influenced the activities after subscription. regarding promotional strategy, the activity after subscription was being influenced by events and discount system, but not by information activities and promotional events. In respect to customer management, the activity after subscription was being influenced by services for the trainees, supply of informations, relationship marketing, settlement of difficulties, but not by guideboard.
Fourth, regarding satisfaction of the trainees, the activities after subscription was being influenced by the strategies for prices, promotion, customers satisfaction, but not by the strategies for places, items.
Accordingly, marketing strategy is important because a properly organized
marketing strategy raises efficiency in continues participation of the trainees in training at Taekwondo drill halls and their satisfaction & training activities,
as well as individual trainees can maximize their exercise effect resulting in a great expansion of the Taekwondo base.
Alternative Title
The Effectiveness of Marketing at Tae Kwon Do Academy on Trainess satisfactoriness & Behavior pattern after their purchase
Alternative Author(s)
Park Sung Ju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Advisor
윤오남
Awarded Date
2009. 8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의 목 적 3
C. 연구의 가 설 4
D. 연구의 제한점 5
E.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9
A. 태권도의 가치 9
B. 태권도 수련의 정의 10
C. 태권도 보급 현황 11
D. 태권도 수련생 현황15
E. 태권도장의 경영 17
F. 스포츠마케팅 믹스 24

Ⅲ. 연구 방법 38
A. 연구 절차 38
B. 연구 대상 38
C. 연구 도구 40
D.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44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5
A. 상관관계분석 45
B. 가설검증 46
C. 논의 62

Ⅴ. 결론 및 제언 72
A. 결 론 72
B. 제 언 75
1. 차 후 연구제언 75
2. 현장적 제언 75

참고문헌 77

〔부록〕설문지 88
표 목 차

2007년도 전국 등록 도장․ 신고 체육시설업 현황 14
태권도심사 증감 최근 5년간 현황 16
태권도장 위치선정시 고려할 우선순위 20
인구통계학적특성 39
설문지 구성 40
태권도장 마케팅전략 요인분석 42
신뢰도 계수 43
마케팅요인, 수련생만족, 구매 후 행동 상관관계 45
성별에 따라 마케팅전략 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46
연령에 따라 마케팅전략 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47
소재지에 따른 마케팅전략 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48
이용기간에 따라 마케팅전략 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49
현 단에 따라 마케팅전략 요인의 차이검증 결과 50
가격전략요인과 수련생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1
장소전략요인과 수련생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2
상품전략요인과 수련생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3
촉진전략요인과 수련생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4
고객전략관리요인과 수련생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5
가격전략요인과 수련생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6
장소전략요인과 구매 후 행동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7
상품전략요인과 구매 후 행동에 대한 휘귀분석 결과 58
촉진전략요인과 구매 후 행동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9
고객관리전략요인과 구매 후 행동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0
수련생 만족도가 구매 후 행동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1


그림 목차
통합적 기대 불합치 모형 35
연구 절차 38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박성준. (2009). 태권도장 마케팅전략이 수련생만족 및 구매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5056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8489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Theses(Master)(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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