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독서활동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독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uthor(s)
조미정
Issued Date
2009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독서활동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독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독서활동은 교육과정, 우리나라의 문화적 요소, 학년, 연령을 고려하여 선정된 도서를 중심으로 활동중심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독해력에 대한 변화를 매회기별로 평가하여 비교하였고, 읽기 태도는 책 읽는 자세, 상황에 맞게 읽기, 책 읽는 습관, 책 읽기 전략 사용하기 등의 4개의 영역에 대하여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읽기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았다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Book-Reading Activity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and Reading Attitude of Children in Multicultural Families
Alternative Author(s)
Jo Mi-Jeong
Department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Advisor
정은희
Awarded Date
2009. 8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3.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 가정의 현황
2. 다문화 가정 자녀의 언어의 특성
3. 독해와 독서
4. 2007. 개정 교육과정과 읽기지도
5. 읽기 태도
6.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 방법
1. 실험 설계
2. 연구 대상
3. 실험 기간 및 장소
4. 실험 도구
5. 실험 절차
6. 자료 수집 및 측정
7. 평가자간 신뢰도
Ⅳ. 연구 결과
1. 독서활동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독해력에 미치는 효과
2. 독서활동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Ⅴ. 논의
1. 독서활동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독해력에 미치는 효과
2. 독서활동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조미정. (2009). 독서활동이 다문화 가정 아동의 독해력과 읽기 태도에 미치는 효과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5026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8352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Theses(Master)(교육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