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신명신
Issued Date
2007
Abstract
전래동화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우리의 정서와 생활 감정에 맞는 전래동화를 통합적 교육활동에 접목해 봄으로써 유아들의 사회, 정서적 발달을 순화 할 수 있는 방법을 탑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고 모색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나왔다.
1. 전래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교사에의 비의존성에 영향을 미친다.
2. 전래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내적통제에 영향을 미친다.
3. 전래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4. 전래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치원에서의 안정감에 영향을 미친다.
5. 전래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6. 전래 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호기심에 영향을 미친다.
나아가 이런 결과들을 현장에서 교사들이 전래동화를 통합적교육 활동에 적절히 활용하여 유아의 사회 정서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는데 연구의 의미가 있다.
Alternative Author(s)
Shin Myeong Shin
Affiliation
조선 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 과정 유아교육과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Awarded Date
2008. 2
Table Of Contents
1.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연구 문제
- 용어의 정의
- 연구의 제한점
2. 이론적 배경
- 전래동화
- 통합적 교육 활동
-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 선행연구
3. 연구방법
- 연구 대상
- 연구 도구
- 연구 절차
- 자료 처리 및 분석
4. 결과 및 해석
5. 결론 및 제언
- 논의 및 결론
- 제언
참고 문헌
부록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 대학원
Citation
신명신. (2007). 전래동화를 통한 통합적 교육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479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6261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Theses(Master)(교육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