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유아교육기관의 한국화미술활동 실태분석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위진수
Issued Date
2007
Abstract
유아들에게 한국화미술교륙활동을 통해 전통적인 회화의 조형적 가치를 인식케 하고 한국화기법을 활용하여 새롭고 창조적인 시고 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해 주고자 하는 배려가 필요하다.본 연구는 취학전 유아들과 교사의 한국화 특성을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분석과 효과적인 재료의 사용법을 익히고 다양한 표현을 경험케 하고 한국화에 대한 친숙함과 흥미를 유발 시키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기초 지식을 이해시키고 구안하고자 한다.
Alternative Author(s)
wi jin soo
Affiliation
유아교육과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Awarded Date
2008. 2
Table Of Contents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연구의 내용

이론적 배경
1. 한국화의 개념
2. 한국화미술교육활동의 중요성과 교육적 가치
3. 한국화를 통한 전통미술의 발전과 계승
4. 한국화 재료 탐색과 표현기법

한국화 미술교육활동을 위한 찬의적 지도법
1. 한국화 지도 목표와 지도단계
2. 한국화 지도 방안을 위한 기초표현
3. 한국화 기법을 활용한 창의적 표현 방법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 절차

현행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한국화미술활동 실태분석
1. 한국화미술교육활동의 실태
2. 실태 분석 및 대안

결론

참고문헌
설문지
도판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위진수. (2007). 유아교육기관의 한국화미술활동 실태분석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477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6208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Theses(Master)(교육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