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광주지역 초등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현두
Issued Date
200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광주광역시 소재 초등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의 운영 실태와 그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여 보다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 운영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광주광역시 소재 초등 특수학급에서 방과후 학교를 담당하고 있는 특수학급 교사 8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방법은 설문지 조사의 방법을 사용하였다.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된 자료는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에 대한 일반적 견해, 운영현황, 운영효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빈도빈석을 사용하였으며, 집단 특성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χ²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에 대한 일반적 견해로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의 필요성 및 확대운영에 대하여 대다수가 긍정적으로 생각하였으며, 방과후 학교의 목적으로는 치료교육활동 기회 제공을 가장 크게 생각하였으며, 지역사회 기관 위탁운영 또는 혼합운영의 형태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의 운영 현황을 살펴보면 프로그램의 선정은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가장 많이 반영하여 선정하였으며, 현재 특수학급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프로그램과 실제로 실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모두 치료교육활동이 가장 많이 운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선정시 가장 큰 문제점으로는 운영에 필요한 재정 확보로 나타났다. 또한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의 운영형태로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 운영에 대해 대다수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 지도를 위해 보조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의 지도교사는 외부강사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대다수가 전문적인 지도를 위하여 외부강사가 프로그램을 지도해야 한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의 효과 면에서는 치료교육활동기회 제공 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소질계발 및 특기신장, 사교육비경감, 방과후 학생 보육 면에서도 대체로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 운영에 있어서 문제점은 학생이나 학부모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 부족, 융통성 있는 시간 운영 및 하교 문제의 어려움, 장애학생 지도에 적합한 지도 강사 확보의 어려움, 운영에 필요한 재정 확보, 특수학급 담당교사의 과중한 업무 부담, 필요한 시설 및 교재․교구의 부족, 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지도 교사의 전문성 결여, 학생 및 학부모의 낮은 참여도, 학교 관리자의 관심과 협조 부족 등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으로는 개별지원의 확대, 재정지원 확대를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설, 지역사회 연계 및 외부기관과 위탁 운영, 일반학생들과 함께 하는 통합적인 방과후 학교 운영, 치료교육의 기회 제공, 운영 횟수의 확대, 학교간 연계 운영, 지도 강사 확보 및 특수학급 담당교사에 대한 지원 확대, 학습도움실이 아닌 별도의 공간 마련 등 다양한 방안이 제시되었다.
이상과 같이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의 필요성 및 기대 효과가 높게 나타남으로써, 앞으로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가 성공적으로 정착하여 특수학급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를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방안의 모색, 재정적인 지원이 꾸준히 뒷받침 되어야 할 것이다.
Alternative Author(s)
Hyun-Doo Park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Awarded Date
2008. 2
Table Of Contents
목 차

표목차 ⅲ
그림목차 ⅴ
ABSTRACT ⅵ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4
4. 용어의 정의 4

Ⅱ. 이론적 배경 6
1. 방과후 학교 6
2.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 15
3. 선행연구 고찰 19

Ⅲ. 연구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3
3. 연구 절차 24
4. 자료 처리 25

Ⅳ. 연구결과 26
1.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에 대한 일반적 견해 26
2.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의 운영 실태 30
3.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55

Ⅴ. 논의 64
1.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에 대한 일반적 견해 64
2.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의 운영 실태 66
3.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72

Ⅵ.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2. 제언 79

참고문헌 81
부 록 8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박현두. (2007). 광주지역 초등 특수학급 방과후 학교 운영 실태 및 개선방안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473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5979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Theses(Master)(교육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