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白南準 비디오아트(Video Art)硏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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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서지혜
Issued Date
2004
Abstract
20세기의 미술의 특징은 회화, 조형예술과 더불어 전자 매체를 통해 다양한 표현을 보여주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매체를 통한 대량의 정보 전달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대중문화의 형성은 예술에 있어서도 새로운 변화의 필요성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어 매체시대 이전의 예술이 가지고 있던 기능과 가치의 인식에도 변화를 주게 된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신화가 된 거장에 대한 막연한 예찬이 아닌 일찍부터 동영상 문화시대를 예언하면서 예술작품을 통해 이를 적극적으로 실현해온 백남준이라는 작가이다.
그는 미래지향적이면서도 실제적인 비전을 가지고 있던 그는 수많은 글과 대담을 통해 미래사회의 삶의 방식을 정확히 예언했고 새로운 매체개발과 예술적 실천을 통해 이를 실현해왔다. 그는 독특하고 과격한 해프닝으로 서구의 전통을 파괴, 풍자하였고 이후 TV라는 매체에 대하여 공격적 제스처와 제어를 보여줌으로서 기술문명, 자본주의 팽창에서 오는 악영향에 대한 풍파적 비판을 보여 주었다. 또한 새로 등장한 휴대용 비디오 시스템을 이용하여 창조적 매체로서의 활용과 예술에서의 광객의 참여성에 대한 상호소통이라는 관점 하에서 작품을 만들어 냈고 대중적 매체의 사용으로 보다 쉽게 관객에게 다가가는 미술을 실현 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비디오 아트는 대중매체를 통한 보다 적극적인 방법을 이용해 대중과 문화 속에서 예술의 의미를 표현하였으며 그의 작품속에서 담겨진 동양적 정서 및 매체에 대한 해석을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의 작품을 통해 현대 문명사회에서의 현대 미술의 위상과 역할을 보여줄 수 있다.
비디오 아트는 이러한 특징의 시초이자 현대 미술을 논하는데 있어 지금도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으며 비디오 작가의 대표적 시초인 백남준 예술론을 통해 현대 예술에서 비디오아트가 가지는 의미는 매체예술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절차로 보아야 할 것이다.
The art in the twentieth century including painting and formative arts is rapidly changing by showing various representations through on-line media. Delivery of mass information through media and formation of popular culture are opportunities to awake the necessity of new changes in art, which brings changes in a function and value of art before the media period. Over the changes, Baek Nam-joon predicted the advent of the era of moving image and became a master of moving image culture.
He who is future-oriented having actual vision for the future predicted exactly life style of future society through writing and interviews, and has realized it through development of new media and artistic practice. He destroyed and parodied western tradition by distinctive abd violent happenings, and then criticized bad effects of technological civilization and expansion of capitalism by showing offensive gesture and control against TV media. Also, he created works based on mutual communication between art and audiences using a brand-new portable video system as one of creative media. He realized art with easy access to audiences by using mass media.
In this perspective, video art represents meaning of art between the masses and culture through more active use of mass media, and through his works on video art, we can understand the status and role of contemporary art.
It can be said that video art has a great importance in discussing contemporary art and Baek Nam-joon's art is a necessary procedure to understand media art in contemporary art.
Alternative Title
A Study of Paik Nam-Jun's Video Art
Alternative Author(s)
Seo, Ji-hye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미술교육
Advisor
崔英勳
Awarded Date
2005. 2
Table Of Contents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목적 = 1
Ⅱ.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형성배경 = 2
1. 백남준 예술 세계의 시기적 구분과 작품 제작배경 = 2
1) 플럭서스 운동 시기 (1961~1964) = 2
2) 소호 -퍼포먼스 시기 (1964~1968) = 7
3) 비디오 예술의 개척기 (1969~1976) = 11
4) 비디오 예술의 전성기 (1977~현재) = 12
Ⅲ. 백남준 비디오 아트의 표현세계 = 14
1. 퍼포먼스(Performance) = 14
2. 비디오 아트 = 19
1) 비디오 테이프 = 20
2) 비디오 조각 = 23
3) 설치비디오 = 26
3. 위성중계공연 및 레이저 작업 = 29
Ⅳ.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의 예술사적 의의 = 40
Ⅴ. 결론 = 42
Ⅵ. 작가연보 = 44
참고문헌 = 50
도판목록 = 52
도판 = 54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서지혜. (2004). 白南準 비디오아트(Video Art)硏究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4294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Theses(Master)(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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