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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및 소그룹 운동프로그램이 허약노인의 건강수준과 운동지속성에 미치는 효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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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곽정미
Issued Date
2011
Abstract
본 연구는 개인 운동프로그램과 소그룹 운동프로그램이 허약노인의 건강수준과 운동지속성에 미치는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시차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광주시 D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 중 2008년 맞춤형방문건강관리사업 허약노인 기초 측정표에 의해 허약노인으로 판정된 24명을 편의표집 하였다. 거주지와 운동장소의 접근성을 고려하여 개인군 13명과 소그룹군 11명(4개팀)으로 분류하여, 2011년 6월 27일부터 8월 19일까지 총 8주간, 주 2회, 1회 30분 운동프로그램을 제공하였으며, 그 효과를 보기위해 실험전, 실험후, 실험한달 후 등 총 3회에 걸쳐 혈압, 체력, 우울, 운동지속성을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두 군 간의 사전 측정 결과, 일반적인특성, 건강행태와 건강수준에 대한 동질성 검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p> 0.05).
개인 및 소집단 운동프로그램 적용 후 혈압의 변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개인군과 소그룹군 모두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5).
체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허약노인의 근력, 보행능력, 균형능력, 유연성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상지근력의 변화를 알아보는 악력의 경우, 개인군과 소그룹군 모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P<0.05), 그룹간 비교에서, 실험후와 실험전의 좌 악력의 차이값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하지근력의 변화를 알아보는 30초간 앉았다 일어서기의 경우 개인군과 소그룹군 모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의하게 증가하였다(P<0.05). 보행능력의 변화를 알아보는 5m보행의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개인군에서 실험한달 후에 소요시간이 유의하게 감소하였고(P<0.05), 소그룹군에서 실험후와 실험한달 후에 소요시간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5). TUG의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개인군과 소그룹군 모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소요시간이 유의하게 감소하였다(P<0.01). 균형능력의 변화를 알아보는 눈뜨고 한발들고 서있기의 경우 개인군과 소그룹군 모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의하게 시간이 증가하였다(P<0.05). 유연성의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개인군에서 실험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고(P<0.05), 소그룹군에서 실험한달 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P<0.01), 실험한달 후와 실험전의 차이값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우울지수의 변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소그룹군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고(P<0.01), 그룹간 비교에서 실험한달 후와 실험전의 차이값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1).
운동지속성의 변화는 개인군에서 69.2%, 소그룹군에서 81.8%로, 개인군에 비해 소그룹군의 운동지속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본 연구결과를 통해 허약노인에 대한 운동프로그램은 개인군과 소그룹군 모두 혈압감소와 함께 체력을 증진시켰으며 특히 소그룹군에서 우울의 감소효과가 더 컸다. 따라서, 지역사회 허약노인을 대상으로 운동프로그램을 기획함에 있어서, 대상자들의 운동장소와의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지역여건에 맞는 개인 또는 소그룹 운동프로그램을 장기간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effects of individual and small group exercise program on health of the frail elderly and exercise adherence.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4 old people who were living in D district, Gwangju and were judged as delicate based on 2008 Health Project Measurement. In consideration of accessibility of the residence and exercise place, they were categorized into individual team made of 13 and small group teams made of 11, and exercise programs were provided twice a week for 8 weeks from June 27 to August 19, 2011, and each session lasted for thirty minutes. To identify the effects, blood pressure, physical strength, depression and exercise adherence were measured third times before and after the program and one month later, and the results are presented as follows:
There were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according to general characteristics and health behaviors and levels(p> 0.05).
After the individual and small group exercise programs were applied, blood pressure in the two groups decreased significantly according to time lapse(P<0.05).
To identify changes in physical strength, muscular strength, gait ability, balance ability and flexibility were analysed. To identify the changes in muscular power of the upper limbs, grasping power of the two groups increased significantly according to time lapse(P<0.05). To analyse the muscular power of the lower limbs, both the two groups were better in sitting for 30 seconds and standing up(P<0.05). For 5m walking to identify changes in gait ability, the individual group needed significantly less time one month after the program(P<0.05), and the time required to the small group teams decreased significantly after the program and one month after the program(P<0.05). For TUG, the time required to both the groups decreased significantly(P<0.01) according to time lapse(P<0.05). Flexibility of the individual group increased significantly after the program(P<0.05) and that se(P<0.0mall group teams increased significantly one month after the program(P<0.01). In a comparison between the two groups, difference in changes one month after the program and those before the program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P<0.01).
Depression of the small group teams decreased significantly according to time lapse(P<0.01).
Exercise adherence of the individual group was 69.2% and that of the small group teams was 81.8%, which was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P>0.05).
Through the study, it was discovered that the exercise program for the frail elderly contributed to decreasing blood pressure and increasing physical strength, and in particular, it was very effective for decrease of depression of the small group teams. Therefore, in planning exercise programs for the frail elderly of our community, accessibility to exercise places should be considered so that they can participate in the long-term program according to regional conditions.
Alternative Title
A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Individual ad Small Group Exercise Program on Health of the Frail Elderly and Exercise Adherence
Alternative Author(s)
Gwak Jeong Mi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Advisor
박종
Awarded Date
2012. 2
Table Of Contents

표 목차 ⅱ
그림 목차 ⅲ
ABSTRACT ⅳ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Ⅱ. 연구 방법 4
1. 연구 설계 4
2. 연구 대상 4
3. 자료수집 방법 5
4. 연구 도구 6
5. 자료분석 방법 10

Ⅲ. 연구 결과 11
1. 개인군과 소그룹군의 동질성 검정결과 11
2. 개인군과 소그룹군의 종속변수에 대한 가설 검증 13

Ⅳ. 고 찰 26

Ⅴ. 요약 및 결론 29

참 고 문 헌 31

부록1.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35
부록2. 혈압, 체력검사 기록지 36
부록3. 우울지수 설문지 37
부록4. 설문지 38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곽정미. (2011). 개인 및 소그룹 운동프로그램이 허약노인의 건강수준과 운동지속성에 미치는 효과 비교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2239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56608
Appears in Collections:
Medicine & Parmacy > Theses(Master)(의학전문대학원/보건대학원/임상약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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