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유기농주스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이미지 차별화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준희
Issued Date
2020
Keyword
유기농주스 어린이유기농주스
Abstract
물질적인 가치보다는 정식적 가치를 중요시 여기며 삶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는 소비가 늘어남에 웰빙(well-being)식품 소비가 등장했다. 웰빙의 열풍으로 유기농 제품이 각광을 받으며 다양한 유기농 제품 브랜드가 생겨났고, 환경을 보호하면서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차별화되고 친환경적인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지면서 경기침체로 소비 심리가 하락하는 와중에도 유기농산물 시장규모는 2010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유기농 제품은 비교적으로 비용이 비싼 고가의 상품으로 인지되었으나 계속해서 유기농 시장이 성장하고 소비자들의 소득수준도 점차 높아지면서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새로운 소비자들의 니즈에 따라 기업들은 빠르게 친환경 전문 브랜드를 런칭하거나 유통점을 증가시키고 있다. 유기농 대표적인 전문매장으로는 icoop생협의 '자연드림', 풀무원의 '올가홀푸드', 한겨레플러스의 '초록마을', 한살림 등이 있다. 각 친환경브랜드 매장의 현황을 보면 초록마을은 485개(직영:98, 가맹:387)로 가장 많고, 올가홀푸드는 113개(직영 12,가맹 53,로드샵 48), 한살림 205개, 자연드림 243개로 이들은 모두 계속해서 매장을 늘려갈 계획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추후 친환경 농산물의 시장규모는 연 평균 5.8% 증가하여 2025년엔 2조 1,360억 원(무농약 농산물 1조 5,615억 원, 유기농산물 5,745억 원)에 다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유기농주스 시장에서 차별화된 패키지 디자인의 개발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에 패키지 디자인 계획에 대한 새로운 견해와 접근 방향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본 논문은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과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기본으로 국내 식품 대기업, 대형마트, 국내 온/오프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유기농주스 제품 중 웅진식품, 한국야쿠르트, 팔도, 베베쿡, 매일유업, 자연원, 엘지생활건강, 롯데칠성음료, 정관장를 중심으로 총 9개의 어린이 유기농주스 브랜드 제품 패키지디자인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시각적 요소인 레이아웃, 일러스트레이션, 컬러, 로고타입의 포지셔닝 맵을 통해서 어린이 유기농주스 제품의 차별화를 모색하고 이미지에 맞는 디자인 방향을 찾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본 논문의 연구를 위한 설문지의 내용으로는 유기농주스의 제품구매활동에 관한 질문 4문항, 인구통계학적 사항에 관한 질문 2문항, 어린이 유기농주스 브랜드선호도, 인지도, 패키지디자인에 관한 질문 10문항으로 총 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 대상의 범위는 광주에 거주하는 20대부터 50대 이하의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주로 유기농주스를 구매하는 30~40대 여성층에 비중을 두었으며 어린이 유기농주스 음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하려 했으나, 아직은 협소한 어린이 유기농주스 시장을 고려해 일반 유기농주스 소비자의 설문들도 포함시켰다.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 유기농 주스 시장 현황 및 시장 규모와 유기농 주스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특성을 선행연구논문과 인터넷자료, 관련 서적을 참고하여 수집, 정리하였으며 사례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어린이 유기농 주스 패키지 디자인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연구를 통해 각 주스업체는 시장에서 성공한 브랜드라도 정점을 유지하기가 힘들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해결책인 패키지 디자인의 예시를 제안하고 적용해봄으로써 새로운 어린이 유기농 주스의 발전 가능성 및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 알 수 있었다. 브랜드 이미지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유기농 식품에 맞는 차별화된 패키지 디자인 개발을 지속해 나간다면 경쟁 업체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method to differentiate the visual image of package design for organic juice
Alternative Author(s)
Park Junhee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partment
디자인대학원 브랜드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전공
Advisor
김남훈
Awarded Date
2020. 8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목적 2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제 1 절 유기농 식품의 이해 7
1. 유기농 식품의 개념과 특성 7
2. 유기농 식품 시장 현황 10
2.1 국내 유기농 시장 규모 10
2.2 해외 유기농 시장 규모 13
3. 유기농 주스 시장과 유통 현황 16
제 2 절 유기농 주스 패키지디자인의 개요 20
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과 기능 20
2. 패키지디자인의 역할 24
2.1 시각적 표현의 역할 26
3. 유기농 주스 패키지디자인의 특성 28

제 3 장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의 분석 31
제 1 절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32
1.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 현황 32
제 2 절 어린이 유기농주스 패키지디자인 구성요소 분석 40
1. 로고타입(Logo Type) 40
2. 컬러(Color) 43
3.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48
4. 레이아웃(Layout) 52

제 4 장 소비자 설문조사 54
제 1 절 가설의 설정 55
제 2 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56
1. 설문조사 개요 56
2. 조사방법과 내용 56
3. 조사결과 및 분석 57
4. 분석 결과 69
제 3 절 문제점 및 개선방안 71
1. 문제점 71
2. 개선방안 73
2.1 어린이 유기농 주스 패키지 디자인 제시 75

제 5 장 결론 77
제 1 절 결론 78

【참고문헌】 81

부록【설문지】 85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Citation
박준희. (2020). 유기농주스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이미지 차별화 방안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86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38408
Appears in Collections: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Theses(Master)(디자인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