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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사의 예비 역량모델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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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희숙
Issued Date
2020
Keyword
미술치료사 역량 역량모델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미술치료사의 예비 역량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고찰과 6명의 미술치료사를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을 통해 역량 요인과 세부항목을 도출하였고, 테마분석을 하여 역량모델을 구성하였다. 내용타당성 검증을 위한 5점척도의 설문조사와 개방형질문조사, 전문가델파이조사를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예비 역량모델의 이름, 개념, 정의를 수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내용타당성지수(CVR), 평균값, 최빈값을 나타냈다. CVR 값이 .56 미만이고 평균값이 4 미만인 요인과 세부항목은 삭제하였다. 전문가의 주관적인 의견들을 수집하였고, 새로운 항목들이 추가되었다. 최종적으로 이론지식 역량군, 직무수행 역량군, 자질과 태도 역량군으로 역량모델이 구성되었다. 이론지식 역량군은 심리치료지식, 미술지식, 장애/특수교육지식, 윤리적/법적지식의 4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직무수행 역량군은 내담자파악, 중재계획, 중재활동, 중재평가의 4개 역량요인과 21개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자질 및 태도 역량군은 자기이해, 자기계발, 정서의 3개 역량요인과 10개 세부항목으로 구성되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preliminary competency model for the art therapist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competency factors and sub-items were extracted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in-depth interview with 6 art therapists, and constructed a competency model through thematic analysis. In order to the ver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modification and reporting for the name, concept and definition of the structured preliminary competency model, questionnaires were developed using Likert 5-point scale and open typed comments section, and delphi surveys were conducted. The results are presented as CVR, mean value, mode. When the CVR value is less than .56 and the mean value is less than 4, it is regarded as unqualified and deleted. Open typed comments were actively collected and new competency items were added. Finally, the theoretical knowledge competency group, job performance competency group, qualification and attitude competency group were established. Theoretical knowledge competency group consisted of four categories: psychological treatment knowledge, art knowledge, disability/special education knowledge, and ethical/legal knowledge. Job performance competency group consisted of four competency factors and 21 detailed items, including interviewees comprehension, mediation plans, mediation activities, and mediation assessment. Qualification and attitude competency group consisted of three factors of self-understanding, self-improvement, and emotions, and 10 detailed items.
Alternative Title
Development of Preliminary Competency Model for Art Therapists
Alternative Author(s)
Lee Hee-Sook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Department
디자인대학원 미술심리치료
Advisor
조윤성
Awarded Date
2020. 8
Table Of Contents
ABSTRACT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절 연구목적 4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미술치료사 5
1. 미술치료의 개념 5
2. 미술치료사의 역할 5
제2절 역량모델링 8
1. 역량의 개념 및 정의 8
2. 역량모델 11
제3절 선행연구 동향 14
1. 미술치료사 역량 관련 연구 15
2. 교육 및 서비스 분야 역량모델 관련 연구 동향 16

제3장 연구방법 18
제1절 연구절차 18
제2절 연구대상 19
1. 심층면담 대상자 19
2. 델파이조사 대상자 20
제3절 자료수집 20
1. 문헌고찰 20
2. 전문가 심층면담 21
3. 델파이조사 22
제4절 자료분석 22
1. 귀납적 범주 분석 22
2. 내용 타당도 분석 23

제4장 연구결과 25
제1절 미술치료사의 예비 역량모델 구안 25
1. 이론지식 역량요인 도출 25
2. 직무수행 역량요인 도출 28
3. 태도 및 자질 역량요인 도출 36
제2절 미술치료사의 예비 역량모델의 타당성 검증 40
1. 이론지식 역량모델 타당성 검증 결과 40
2. 직무수행 역량모델 타당성 검증 결과 41
3. 태도 및 자질 역량모델 타당성 검증 결과 45
제3절 미술치료사의 예비 역량모델 완성 49
1. 이론지식 예비 역량모델 완성 49
2. 직무수행 예비 역량모델 완성 50
3. 태도 및 자질 예비 역량모델 완성 53

제5장 논의 56

제6장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Citation
이희숙. (2020). 미술치료사의 예비 역량모델 개발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864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36394
Appears in Collections: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Theses(Master)(디자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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