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아로마테라피가 실내공기질 개선과 초등학생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선민
Issued Date
2020
Abstract
ABSTRACT

The Effects of a Aromatherapy on Indoor Air Quality and Elementary School Children´s Learning Attitude


Lee, Sun-Min
Advisor : Prof. Shon, Young-Mi
Fashion Design
Graduate School of Design, Chosun University


Modern people's activities have damaged the natural environment, such as soil, water, and air, and the real life environment. In particular, the exhaust gas of factories and vehicles due to rapid industrialization will be the main cause of air pollution. Because air pollution is invisible, it may be exposed to kindergarten children 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particular, the younger they are, the more immature the mental and physical growth is, so elementary school students need the help of parents and teachers.
Therefore, the researcher grasped the present condition of indoor air quality in the classroom environment of elementary school. And I thought there was a limit to relying on plants or air cleaners. Therefore, it is insisted that improvement of indoor air quality is necessary with aromatherapy. In addition, the study hypothesis predicted that the study hypothesis would have an effect on the learner's psychological stability and attention concentration after aromatherapy treatment in order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the learner's learning environment.
This paper is about the effect of aromatherapy treatment on indoor air quality, learning attitude, psychological stability, and attention concentration i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For the research project and hypothesis,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were selected for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after the pre-test and aromatherapy treatment, the post-test was conducted. The verification analysis of the study was independent sample t-test analysis and corresponding sample t-test analysis. The conclusions from this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verifying the indoor air quality, the pollution level decreased significantly after the experimental treatment of aromatherapy on the indoor air pollution of elementary school in Gwangyang city and Suncheon city.
Second, in the verification of the learning attitude effect of aromatherapy, the experimental group of Gwangyang city had all improved teacher relations, companionship, and study attitude. On the other hand, the experimental group in Suncheon-si improved their learning attitude after aromatherapy treatment and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However, in the sub-factor test, the teacher relationship and study attitude improved, but the friendship did not change.
Third,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al groups in Gwangyang-si and Suncheon-si in the post-verification verification of the psychological stability effect, resulting in a psychological stability effect.
Fourth, in verifying the attention concentration effect, the experimental group of Gwangyang-si and Suncheon-si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which proved the effect of attention concentration improvement.
This study proved the research problem and hypothesis that treatment of aromatherapy will have a positive effect on indoor air quality, learning attitude, psychological stability and attention concentration. As for th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indoor air quality, it is argued that this study is the first attempted a priori and that the academic value is high.
What I felt during my thesis was that it was difficult to secure the credibility of the response for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o are still poor at judgment and discernment. In the future follow-up studies, if we analyze and verify high school and college students, we can expect more obvious results. It is hoped that this study will serve as a guide to understanding aromatherapy for later students.
국문초록
아로마테라피가 실내공기질 개선과
초등학생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현대인들의 다양한 활동에 의해 흙, 물, 공기 등의 자연환경이나 실생활 환경이 손상되었다. 특히 급속한 공업화와 산업화로 인한 공장과 차량의 배기가스는 더욱 공기오염의 주된 요인으로 꼽을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과 미세먼지, 흙먼지와 같은 대기오염 물질들은 학교, 사무실, 가정, 공공기관의 실내 등으로 유입되어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은 매년 봄철에 황사현상으로 인해 호흡곤란, 천식, 비염, 아토피로 사회전반적인 문제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미세먼지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미세먼지로부터 시민들이 예방할 수 있도록 미세먼지 경보 알림 문자서비스, 교통전광판, TV광고, 신문지면광고 등 상황을 알려준다. 이러한 미세먼지는 1급 발암물질로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물질로 인식되면서 심각성이 우려된다.
공기오염은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유치원 아동이나 초등학생들에게 노출될 수도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정신적, 신체적 성장이 미숙함으로 초등학생들은 학부모와 교사의 도움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에 연구자는 초등학교 교실환경 실내공기질의 현황을 파악하고 식물이나 공기청정기에 의존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며 아로마테라피로 실내공기질 개선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더불어 학습자의 학습 환경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 위하여 아로마테라피 처치 후의 학습자의 심리적 안정감과 주의집중력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가설을 예견하였다.
본 연구는 아로마테라피 처치가 초등학교 교실 내 실내공기질과 학습태도, 심리적 안정감, 주의집중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설문 및 통계 분석이다. 연구과제와 가설을 위해 초등학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소도시 초등학교 1학년 두 학급(실험집단과 비교집단)과 공단 인근 초등학교 2학년 두 학급(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사전검사와 아로마테라피를 처치 한 후에 사후검사를 총 20회로 실시하였다. 연구의 검증 분석은 실내공기질 측정에서는 대응표본 t검정 분석을 사용하였고, 학습태도, 심리적 안정감, 주의집중력에 대한 분석은 독립표본 t검정 분석과 대응표본 t검정 분석을 사용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내공기질에 대해 검증한 결과, 광양시의 J초등학교 실내공기의 오염도에 아로마테라피를 실험 처치한 후에 오염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순천시의 N초등학교의 경우에서도 아로마테라피를 처치 한 후에 실내공기오염이 감소하여 t값이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태도 효과에 대한 검증으로 광양시의 J초등학교 실험집단의 경우에 교사관계, 교우관계, 공부태도가 모두 향상되었다. 그리고 비교집단의 평균은 거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순천시의 N초등학교의 실험집단은 아로마테라피 처치를 한 후에 학습태도가 향상되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하위요인별 사전검사와 실험 처치 후 사후검사에서는 교사관계와 공부태도는 향상되었으나 교우관계에는 변화가 거의 없었다. 비교집단은 학습태도 효과에 대한 검증으로 교사관계, 교우관계, 공부태도 에서 모두 사전검사와 사후검사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심리적 안정감 효과에 대한 검증에 있어서 J초등학교의 경우, 사전검사와 실험 처치 후 사후검사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심리적 안정감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비교집단은 사전‧사후검사의 평균 변화가 거의 없었다. N초등학교의 실험집단은 사전검사, 아로마테라피를 처치한 사후검사에서 심리적 안정감이 매우 많이 향상되었다. 반면에 비교집단은 사전검사‧사후검사의 평균의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주의집중력 효과 검증에 있어서 J초등학교는 아로마테라피 처치를 실시한 실험집단 사전‧사후검사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주의집중력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비교집단은 사전‧사후검사의 평균 변화가 거의 없었다. N초등학교의 실험집단은 사전검사와 아로마테라피를 처치한 사후검사에서 주의집중력이 매우 많이 향상되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반면에 비교집단은 사전검사를 거쳐 사후검사에서 수치가 약간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설문 검증을 통해 아로마테라피의 처치가 실내공기질, 학습태도, 심리적 안정감, 주위집중력이 비교집단보다 실험집단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연구문제와 연구가설이 입증되었다. 그리고 선행연구와 본 연구에서 검증된 것과 일치한 요인은 긍정적인 심리상태의 문미진(2003), 주의집중력 향상의 백성미(2008), 집중력 및 심리적 안정감 효과의 신지수(2015)이다.
그러나 실내공기질의 개선에 대한 연구에 대해서는 본 연구가 처음 시도된 선험적 연구로 학술적 가치가 높다고 주장한다.
논문을 진행하면서 아직은 신체적‧정신적인 측면과 판단력과 분별력이 미숙한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응답에 대해서 명확하다고 확연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향후 후속연구로는 고등‧대학생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검증을 한다면 좀 더 확연할 것이라고 예견한다. 본 연구가 후학들에게 아로테라피를 이해하는 지침서가 되길 기대한다.

핵심어(Key Words): 아로마테라피, 실내공기질, 학습태도, 심리적안정감, 주의집중력.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a Aromatherapy on Indoor Air Quality and Elementary School Children's Learning Attitude
Alternative Author(s)
Lee sun min
Department
디자인대학원 컬러테라피
Advisor
손영미
Awarded Date
2020. 2
Table Of Contents
목 차

표목차 ⅴ
그림목차 ⅶ
Abstract ⅷ


Ⅰ. 서론 1
1. 연구 목적 1
2. 연구문제 및 가설 2
3. 연구내용 및 방법 3
4. 용어의 정의 4
5. 연구 흐름도 6

Ⅱ. 이론적 고찰 7
1. 아로마테라피에 대한 이해 7
1) 아로마테라피의 정의 7
2) 아로마테라피의 역사 9
(1) 고대 9
(2) 중세 10
(3) 근대 10
(4) 현대 11
3) 아로마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의 종류와 특성 12
(1) 에센셜 오일의 종류 13
(2) 에센셜 오일의 특성 18
4) 아로마 에센셜 오일 추출 19
(1) 식물의 추출 부위에 따른 에센셜 오일의 종류와 효능 20
(2) 에센셜 오일 추출방법 21
5) 아로마테라피의 효과와 적용방법 22
(1) 에센셜 오일의 화학적 특성과 효능 22
(2) 에센셜 오일의 흡수경로 27
(3) 에센셜 오일의 적용방법 28
(4) 에센셜 오일이 인체에 미치는 효과 30

2. 초등학교 실내공기질 정화 32
1) 초등학교 교실 환경 32
2) 학교 실내공기의 질 관련 기준 및 관리현황 33
(1) 학교 교실의 오염물질 33
(2) 학교환경위생 관리현황 및 기준 34
3) 오염물질이 실내공기질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 36
(1) 미세먼지(PM10) 36
(2) 이산화탄소(CO2) 37
(3) 총부유세균(TAB) 38
(4) 폼알데하이드(HCHO) 39
(5) 총휘발성유기화합물(VOCs) 40
4) 실내공기질 개선 방법 40
(1) 식물 41
(2) 공기청정기 42
(3) 아로마테라피 43


3. 초등학생 학습태도와 아로마테라피 45
1) 학습태도 45
2) 학습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47
(1) 자아개념 48
(2) 심리적 안정감 49
(3) 주의집중력 50
3) 학습태도에 영향을 주는 아로마테라피 51

Ⅲ. 연구방법 53
1. 연구대상 53
2. 연구절차 54
1) 실내공기질 연구 설계 54
2) 학습태도, 심리적 안정감, 주의집중력 연구 설계 55
3. 측정도구 56
1) 실내공기질 검사 56
(1) 측정도구 56
(2) 측정항목 56
2) 학습태도 검사 57
3) 심리적 안정감 검사 58
4) 주의집중력 검사 59
4. 자료분석 59




Ⅳ. 연구결과 61
1. 실내공기질 검증 61
2.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63
1) 아로마테라피 처치 전 학습태도 하위 요인별 분석 63
2) 아로마테라피 처치 전 심리적 안정감 분석 64
3) 아로마테라피 처치 전 주의집중력 분석 65
3. 아로마테라피 처치의 영향력 검증 66
1) 아로마테라피 처치 후 학습태도 하위 요인별 분석 66
2) 아로마테라피 처치 후 심리적 안정감 분석 67
3) 아로마테라피 처치 후 주의집중력 분석 68
4. 아로마테라피 처치의 총 효과 검증 69
1) 학습태도 효과 검증 69
2) 심리적 안정감 효과 검증 73
3) 주의집중력 효과 검증 74

Ⅴ. 결론 76


【참고문헌】 80
【부 록】 87
국문초록 91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Citation
이선민. (2020). 아로마테라피가 실내공기질 개선과 초등학생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86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90271
Appears in Collections: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Theses(Master)(디자인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