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영광상사화축제 캐릭터 디자인 개선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서혜경
Issued Date
2017
Abstract
캐릭터에 대한 개념은 최근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인식되고 있으며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그 역할이 점차 커지고 나아가 캐릭터 산업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95년 지자체 실시 이후 최근 안정화에 접어 들면서 각 지자체들은 지역 이미지 개선을 목적으로 각 지역의 특성을 앞세워 지역 홍보에 집중하였고, 독창성 있는 지역 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역을 상징하는 문화관광, 특산품, 인물 등을 소재로 하는 지역 축제를 개최하였다. 또한 지역 축제가 활성화 되면서 이로 인한 부가가치가 창출되고 지역 경제 발전에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축제의 역할이 커지면서 축제의 가장 중요한 홍보 수단인 축제 캐릭터에 대한 관심도 더욱 커지게 되었다.

지자체 축제 캐릭터는 시각적 요소의 특성상 인지가 용이하고 기억하기 쉬우며 빠르고 정확하게 이미지를 전달하는 정보전달매체로서의 역할 뿐 아니라 관광 상품으로의 개발을 위해 차별화 된 디자인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사용 중인 지자체 축제 캐릭터 중에는 캐릭터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지역 축제의 활성화에 맞추어 새로운 캐릭터 디자인의 개발이 이루어질 전망도 있다.

영광상사화축제 캐릭터 또한 지역 축제를 홍보하고 축제 캐릭터의 관광상품화를 위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캐릭터의 개발기간이 짧아 축제 홍보를 위한 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현대적 감성에 맞지 않는 평면적이고 정적인 이미지 표현으로 인해 캐릭터의 역할인 시각적 상징물로서 우수하다고 보기 힘든 측면이 있다. 또한 지역 및 축제의 상징 이미지와 표현하려는 스토리의 요소가 어우러지지 않아 쉽게 접근하기 힘든 점이 있다. 따라서 영광상사화축제의 발전을 위해 지역경제활성화와 경쟁력을 확립할 수 있는 축제 캐릭터 디자인의 전략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국내 지자체 축제 캐릭터 중 지역을 상징하는 이미지와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의 성격이 일치하는 경우 지자체 캐릭터를 적극 활용하여 축제와 지역 문화 활성화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8개 지자체 축제 캐릭터를 선정하였고, 각 캐릭터의 상징의미 및 표현방법 등의 조형적 요소를 분석하였다. 또한 설문을 통하여 지자체 축제와 축제 캐릭터의 인지도 및 호감도와 상징성, 캐릭터의 조형적 요소에 관한 의견을 조사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축제 캐릭터가 단순히 시각적 요소로서의 캐릭터가 아닌 지역을 대표하는 상징물 및 대표관광상품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좀 더 효과적인 지자체 축제 캐릭터 디자인의 방향을 찾아보고자 한다.

조사 분석 결과, 지자체 축제 캐릭터는 축제의 주제 및 목표를 우선적이고 직접적으로 표현하여 캐릭터가 축제를 대표하는 상징물로서 축제의 특징 및 목적을 쉽게 인식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 독특하면서도 친근한 모습과 활동적인 동작으로 개발하여 축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흥미를 유발시키며 생동감을 줌과 동시에 표현 요소들이 조화로워야 한다. 조형적 요소에 있어서는 평면적인 이미지가 아닌 입체적인 표현으로 현대적 감각에 맞는 트렌디한 디자인으로 독특함과 시대성을 담고 있어야 하며, 캐릭터의 특성상 주목도를 높이는 선명한 컬러를 사용하면서도 복잡하거나 촌스럽지 않고 소재의 상징성을 방해하지 않는 컬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본 논문의 연구결과가 지역 축제 활성화를 위한 국내 지자체 축제 캐릭터 디자인의 개발 방향에 참고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Character Design of Yeong-gwang Magic Lily Festival for Revitalization of Local Economy
Alternative Author(s)
Seo, hye kyung
Department
디자인대학원 브랜드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전공
Advisor
김남훈
Awarded Date
2018. 2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2장. 이론적 고찰 6
제1절. 캐릭터의 개요 6
제2절. 지자체 축제의 개요 17
제3절. 지자체 축제 캐릭터의 이해 21
제3장. 국내 지자체 축제 캐릭터 분석 및 소비자조사 25
제1절. 지자체 축제 캐릭터 현황 25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50
제3절. 문제점 및 개선방향 65
제4장. 결론 71
제1절. 연구의 결론 7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73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디자인대학원
Citation
서혜경. (2017).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영광상사화축제 캐릭터 디자인 개선방안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840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757
Appears in Collections: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Theses(Master)(디자인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