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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프로모션 페이퍼토이 디자인개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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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이두형
Issued Date
2017
Abstract
Since 2012, paper toys that used to be provided or printed on the back of snack package have appeared in regular stationery shops, design shops, or even online shopping malls. The emergence of unfamiliar genre of "paper toy" among general public received a positive evaluation along people who find it new and fresh and extended its presence to brand promotions for prestigious businesses.

However, being new and fresh is not enough to ensure effective conveyance of businesses' brand images as paper toys alone do not make people automatically recognize a brand whose promotions are underway. Sometimes, a wrong choice of paper toy in brand promotion may degrade its image against original intention.

Therefore, businesses should select a paper toy manufacturer that suits their specific needs and take time to consider if a paper toy associated with brand properly represents its target product. In addition, if brand promotions using paper toys are planned and executed with graphics that suit the brand image target consumer segments taken into account, they will be able to produce better outcomes.
대한민국에 2012년 이후부터 과자포장지 뒷면에 제공되거나 출력해서 만들어 보던 페이퍼토이가 일반 팬시 샵이나, 디자인 샵 또는 온라인쇼핑몰에서 모습을 들어내기 시작했다. 생소했던 페이퍼토이라는 장르가 대중들에게 노출되기 시작함으로써 신선하다는 평가와 더불어 인지도 있는 기업들의 브랜드홍보 프로모션 행사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신선함만으로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브랜드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에는 한계점이이 있다. 단순히 페이퍼토이라고 해서 프로모션이 진행되는 브랜드를 인지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간혹 잘못된 페이퍼토이로 브랜드 프로모션으로 인해서 그 이미지를 저해시키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기업은 브랜드이미지에 알맞은 페이퍼토이 제작업체를 선정하고 브랜드를 연계한 페이퍼토이가 제품을 잘 표현하고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한다. 또한 페이퍼토이를 활용한 브랜드프로모션시 브랜드이미지에 알맞은 그래픽과 형태 소비 타켓층을 고려하여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실행한다면 더 좋은 결과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Alternative Title
Promotional Effect on Brand Images and Design Development Plans for papertoy design
Alternative Author(s)
LEE DOO HYOUNG
Affiliation
제미크리 대표
Department
디자인대학원 브랜드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전공
Advisor
김남훈
Awarded Date
2017. 8
Table Of Contents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제2절 연구의 방법/범위/구조도..................................4
제3절 선행연구 및 본연구의 차별성 ............................6

제2장 이론적 배경 ...................................................8
제1절 페이퍼토이 일반적 개념 ........................................................................9
1. 페이퍼토이의 개념............................................9
2. 페이퍼토이의 역사.......................................... 14
3. 페이퍼토이의 디자인 및 표현기법...................... 16
제2절 페이퍼토이 시장과 브랜드분석 ........................ 20
1. 브랜드 페이퍼토이 시장과 발생배경................... 20
2. 페이퍼토이 브랜드 개발사 조사..........................22
가. 모모트(MOMOT) ......................................... 23
나. 페코토이(PECOTOY) ....................................24
다. 해피페이퍼(Happy Paper) ............................ 25
라. DNA DesignStudio .......................................26
마. 페이블(Pable) .............................................27
바. 포비디(4BD) .................................................................28
제3절 페이퍼토이의 분류........................................ 30
1.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 30
2. 표현에 따른 분류 ...........................................31

제3장 페이퍼토이를 활용한 프로모션 및 소비자 조사... 35
제1절 페이퍼토이를 활용한 브랜드 프로모션 사례조사 36
1. 브랜드 프로모션에 대한 이해 ......................... 36
가. 프로모션의 정의 .......................................... 36
나. 브랜드의 정의.............................................. 38
2. 페이퍼토이를 활용한 프로모션사례.................... 40
가. 모모트와 MCM ............................................ 40
나. 4BD와 카카오프랜즈...................................... 42
다. DNA디자인스튜디오와 두다다쿵 ..................... 44
라. 페코토이와 한국제지 .................................... 46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48
1. 조사방법 .......................................................48
2. 설문조사 .......................................................49
3. 분석결과 .......................................................57


제4장 문제점 및 개선방향 ........................................58
제1절 문제점 ........................................................ 59
제2절 개선방향...................................................... 61
제3절 연구 한계점 ................................................. 62
제5장 결론 ........................................................... 63
결론.................................................................... 64
설문지................................................................. 66
참고문헌 ............................................................. 72
국내 학위논문....................................................... 73
해외 참고도서....................................................... 74
웹 사이트............................................................. 75
신문기사.............................................................. 76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이두형. (2017). 브랜드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프로모션 페이퍼토이 디자인개발 방안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832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333
Appears in Collections: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Theses(Master)(디자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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