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신안천일염 패키지디자인 강화를 위한 시각요소 차별화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김규리
Issued Date
2016
Keyword
신안천일염 패키지디자인 시각요소
Abstract
Korean food industry today changed general living environment as economic growth did, and consumers now put meaning on health more and pursue personal value to fulfill intrinsic worth and seek pleasure. Since there are wider choices of products for customers than in the past, companies establish and implement brand strategies to meet customers' emotional needs and cognize the brand. Consumers in the modern society value design the most when choosing product, and also distinctive and functional design differs a product from others to make sales in this competitive fast-changing market. Recently, interest on well-being and health is constantly growing, and it brought consumers to seek higher consumer culture and elevated consciousness towards good products, which led customers crave for bay salt with better quality, not regular salt for seasoning food. With reasons above, there are various kinds of bay salt introduced on the market for customers.
오늘날 국내 식품산업은 소비자들의 경제적인 향상과 더불어 사회 전반적인 생활 환경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개인의 건강을 중시하며 개인적 가치를 추구할 뿐 아니라 내적 만족과 즐거움까지 충족시켜 주는 성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의 범위가 과거에 비해 넓어지면서, 현재는 소비자의 감성을 만족시키고 브랜드를 인식시킬 수 있는 브랜드 전략을 제품 전반에 내세우고 있다. 이 시대의 소비자들은 제품 선택에 있어 디자인을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급변하는 트렌드에 따라 식품 시장에서는 독특하면서도 기능적인 디자인을 통해 제품을 차별화하여 고객의 감성을 자극해 구매에까지 이르게 하도록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최근에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면서 고급 소비문화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의식 또한 향상되었고, 이에 따라 음식의 기본적인 양념 역할만 하는 소금보다는 양질의 소금 제품을 찾게 되면서 천일염 소비자층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천일염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구매의 폭이 넓어졌다.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이 소비자와 만나는 마지막 관문이며, 소비자들의 시선을 주목시키고 구매 욕구를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마케팅이다.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편리성과 효율성, 신뢰성과 고급스러움으로 타 제품과 차별화된 패키지 디자인은 실제로 소비자의 제품 구매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새로운 천일염 포지셔닝을 통해 제품 구매 욕구를 높이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천일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차별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를 하였다.
Alternative Title
Study on Visual Elements Differentiation to Enhance Package Design for Sin-An Bay Salt Package
Alternative Author(s)
Kim, gyuri
Department
디자인대학원 브랜드패키지디자인학전공
Advisor
임채형
Awarded Date
2016. 8
Table Of Contents
제Ⅰ장 서론 .............................................................................................. 0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0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06

제Ⅱ장 이론적 고찰 .................................................................................. 09
제1절 국내 천일염의 이해 ..................................................................................................................... 10
1. 국내천일염의 개념과 특성 ........................................................................................................ 10
2. 국내 천일염 시장 동향과 전망 ................................................................................................ 15
제2절 천일염의 시장현황과 소비자 이해 .......................................................................................... 18
1. 국내 천일염의 시장 현황 .......................................................................................................... 18
2. 국내 천일염의 소비자 이해 ...................................................................................................... 20
제3절 국내 천일염 패키지디자인의 개요 .......................................................................................... 24
1. 패키지디자인의 개념 및 기능 .................................................................................................. 24
2. 소금 패키지디자인의 변천사 .................................................................................................... 29
13
제Ⅲ장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분석 및 소비자 조사 ................................ 32
제1절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 .............................................................................................. 33
1. 국내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현황 ............................................................................................. 33
2. 해외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현황 ............................................................................................. 37

3. 천일염 패키지디자인 요소 분석(국내 중심으로) ................................................. 43
가. 로고타입(Logotype) .................................................................................................................. 49
나. 컬러(Color System) .................................................................................................................. 50
다.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 54
라. 레이아웃(Layout) ....................................................................................................................... 56

제2절 소비자 설문조사 및 분석 ........................................................................................................... 58
1. 설문조사 개요 ............................................................................................................................... 58
2. 조사 결과 및 분석 ...................................................................................................................... 60
3. 분석 결과 ....................................................................................................................................... 70

제Ⅳ장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72
제1절 문제점 .............................................................................................................................................. 72
제2절 개선 방안 ........................................................................................................................................ 75

제Ⅴ장 결론 .............................................................................................. 77
제1절 연구의 결론 .................................................................................................................................... 78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 80


참고문헌

부록(설문지)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김규리. (2016). 신안천일염 패키지디자인 강화를 위한 시각요소 차별화 방안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827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5723
Appears in Collections: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Theses(Master)(디자인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