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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먹는샘물 패키지디자인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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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명란
Issued Date
2007
Abstract
삶의 질을 우선시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점점 물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기호가 고급화 되고 시장이 글로벌화 되면서 삶에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웰빙이 트렌드화 되고 있는 추세이고, 건강 지향적 라이프스타일이 정착해 나가고 있다. 최근 경제성장과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다양한 소비문화의 패턴이 변화되고, 브랜드나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점차 전문화된 양상을 띠고 있는 것이 현 시점이다.
루이뷔통, 페라가모, 구찌의 경쟁을 연상케 할 만큼 최근엔 물 시장도 패션(Fassion)에 따라 좌우된다. 생수용기가 패션 아이템의 하나로 대접받으면서 질보다 이미지가 판매량을 결정하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P사 관계자는 "맛이나 질보다는 브랜드 이미지와 포장디자인이 시장에서의 성패를 결정짓고 있다"고 귀띔하기도 했다.
프리미엄 먹는샘물은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 소비자 기호 고급화에 부응하고 또한 고품질의 제품임은 물론 기존의 먹는 샘물과는 완전히 다른 고급스러운 패키지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한층 더 강하고 빠르게 어필하여 국외제품들의 수요가 많은 이 시장상황에서 국내 프리미엄 먹는 샘물이 확고히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논문은 프리미엄 먹는샘물의 패키지디자인이 브랜드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패키지디자인의 여러 요소와 브랜드 이미지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보다 실제적인 패키지디자인의 방향을 모색하고 국내외 프리미엄 먹는샘물 시장과 패키지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여 프리미엄 먹는샘물에 있어서의 패키지디자인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These days, as foremost attention has been given to living quality and health, more focus is given on water. And as taste of customers is qualified and global market is pursued, well-being and health-oriented lifestyle are considered as a trend. Recent economic growth and improved income brought change in spending culture and patterns, and professional interest in brand and design has been pursued.
As seen in competition between Louis vuitton, Ferragamo, and Gucci, current water market is involved in fashion. Mineral water containers are recognized as an item of fashion and image rather than quality tends to decide the amount of sale. A staff in P company suggested that brand image and package design rather than taste or quality decide success or failure in markets.
We should prepare strategic measures to develop premium mineral water as a quality good that meets qualified taste of customers and appeals to customers faster and stronger with its quality package which is totally different from those of existing mineral water in global market where a variety of quality international mineral water brands are presented.
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what influence package design of premium mineral water has on brand image, and identifies the relations between many factors of package design and brand image to encourage realistic package design. It also focuses on analysis of national international premium mineral water market and cases of actual package design to help understand importance of package design of premium mineral water.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Correlation Among the Premium Natural Water Packaging Design which Effect to the Brand Image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디자인대학원 브랜드패키지디자인학전공
Awarded Date
2007. 8
Table Of Contents
목차 = 0
제1장 서론 = 2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 2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 3
제2장. 브랜드이미지와 패키지디자인 = 5
제1절 브랜드이미지의 개념 = 5
제2절 브랜드이미지와 패키지디자인의 상관성 = 7
제3절 브랜드이미지와 소비자 구매행동과의 관계 = 9
제3장 프리미엄 먹는샘물의 이론적 배경 = 12
제1절 프리미엄 먹는샘물의 정의 = 12
제2절 프리미엄 먹는샘물의 종류와 특성 = 14
1) 빙하수 = 15
2) 지하 암반수 = 16
3) 천연 탄산수(炭酸水, carbonated water) = 18
4) 해양심층수 = 19
5) 자연수액 = 22
6) 용천수 = 23
제3절 프리미엄 먹는 샘물의 시장현황과 전망 = 24
1)시장현황 = 24
2)향후 전망 = 27
제4절 프리미엄 먹는 샘물의 발달과 소비자와의 관계 = 28
1. 프리미엄 먹는 샘물의 발달 = 28
2. 프리미엄 먹는 샘물 소비자의 이해 = 29
제4장. 프리미엄 먹는 샘물의 패키지디자인과 브랜드이미지 분석 = 36
제1절 프리미엄 먹는 샘물 패키지디자인의 특성 = 36
1. 패키지디자인의 기능과 역할 = 36
2. 프리미엄 먹는 샘물 용기의 재료적 특성 = 37
제2절 국내·외 프리미엄 먹는샘물의 브랜드 이미지 사례 = 42
1. 국내 프리미엄 먹는샘물 브랜드이미지 사례 = 42
2. 국외 프리미엄 먹는샘물의 종류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사례 = 44
제3절 국내·외 프리미엄 먹는샘물 패키지디자인 분석 = 52
1. 브랜드 로고타입 분석 = 52
2. 컬러분석 = 57
3. 일러스트레이션 분석 = 60
4. 레이아웃 분석 = 62
5. 용기디자인 분석 = 65
제4절 프리미엄 먹는 샘물 패키지디자인과 브랜드이미지 상관성 = 67
제5장. 가설의 설정 및 실증분석 = 69
제1절 가설의 설정 = 69
제2절 표본분석 = 71
제3절 실증분석 = 74
제6장. 결론 = 77
참고문헌 = 79
프리미엄 먹는샘물 패키지디자인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 = 81
ABSTRACT = 87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Citation
김명란. (2007). 프리미엄 먹는샘물 패키지디자인이 브랜드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733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31913
Appears in Collections:
Art, Design & Physical Education > Theses(Master)(디자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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