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고성과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이 은행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최성환
Issued Date
2020
Keyword
고성과 인적자원관리시스템 은행의 경영성과
Abstract
다양한 연수프로그램은 은행원의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됨

성과 연동형 보상은 은행원의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됨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고성과 인적자원요소 관리시스템의 실행과 더불어 은행원이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에게 다양한 연수프로그램과 성과연동형 보상제도를 실행함으로써 은행원의 고객지향성을 높이고

은행의 경영성과를 높일 수있으며 이는 결국 은행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사료됨
On management strategies for the survival of companies that can respond well to changes in the economic environment, domestic and other interested in a situation where the business environment is changing rapidly, is very high. Bankers High-Performance Human Resouce Management needs and changes in the competitive environment in order to survive with the rapid increase in demand to open new market space to create a new management strategy to dominate this market, creating products and services for consumer values ​​and corporate values.
Also this study defined components of the system based on existing studies and experimentally analysed relations between predisposing factors that have effects the system and the effects on perfomance.
For the analysis, this study surveyed present using a questionnaire.
Alternative Title
An Empirical Study the Effects of High-Performance Human Resource Management System on Bank Performance
Alternative Author(s)
Choi Sung Hwa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과정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석사학위과정
Advisor
윤종록
Awarded Date
2020. 2
Table Of Contents
I. 서 론 1
1.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1.2. 연구방법과 범위 5

Ⅱ. 이론적 배경 7
2.1 금융환경의 변화와 인적자원관리방식의 변화 7
2.1.1 21세기 금융시장과 금융환경의 변화 7
2.1.2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은행의 변화 10
2.2 고성과 인적자원요소 관리시스템 15
2.2.1 고성과 인적자원요소 관리시스템의 개념 15
2.2.2 고성과 인적자원요소에 대한 관리시스템 구성요소 19
2.2.3 고성과 인적자원요소에 대한 관리시스템과 경영성과 28
2.2.4 고성과 인적자원요소 관리시스템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30
2.3 고객의 지향성 32
2.3.1 고객의 지향성의 개념 32
2.3.2 고객의 지향성과 경영성과와의 관계 34

Ⅲ. 연구 모형의 설계 및 가설 설정 36
3.1 연구모형의 설계 36
3.2 가설 설정 37
3.2.1 고성과 인적자원요소 관리시스템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 37
3.2.2 고성과 인적자원요소 관리시스템과 경영성과와의 관계 38
3.2.3 고객의 지향성과 경영성과와의 관계성 검증 40
3.2.4 고객의 지향성의 매개에 따른 효과 41

Ⅳ. 연구방법 42
4.1. 표본 선정 및 분석방법 42
4.1.1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42
4.1.2 표본의 특성 42
4.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4
4.3 자료의 분석 방법 45
4.4 설문지 구성 및 측정 46

Ⅴ. 연구결과 48
5.1 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48
5.2 상관관계 분석 51
5.3 가설의 검증 52
5.3.1 고성과 인적자원요소 관리시스템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52
5.3.2 고성과 인적자원요소 관리시스템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54
5.3.3 고객지향성의 매개효과 분석 55
5.4 가설검증 결과 요약 57

Ⅵ. 결 론 59
6.1. 연구 결과의 요약 59
6.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62

참고문헌
설 문 지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최성환. (2020). 고성과 인적자원관리시스템이 은행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700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84263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Theses(Master)(경영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