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대형유통업체의 영업이익이 중소기업의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분석 및 상생방안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허은
Issued Date
2013
Keyword
대형유통업체 상생 중소기업
Abstract
현대 사회의 유통시장은 생산과 소비를 잇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사회와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자본시장의 구조에서 허리 역할을 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러나 유통산업이 사회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이지만 반대로 대형화 되어가는 유통구조 속에서 나타나는 폐해는 최근 들어 반복적으로 드러나며 부정적이 영향과 함께 사회적 물의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유통산업의 발전으로 인해 국내 경제 발전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는 긍정적인 이면에는 이러한 폐해가 숨어있는 것이다. 점차 대형화되어 가며 현재는 포화상태에 가까워지고 있는 대형유통업체들은 관련 업종의 중소 규모의 제조업체의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건들은 사회적으로 주목을 받으며 이슈화 되고 있다. 대형 유통업체는 시장주도력과 대형자본을 통한 구매력과시장지배적 위치에서의 힘으로 유통경로 상에 또 다른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f codevelopment and the impact of large distributor's business profits on the earnings of small scale enterprises
Alternative Author(s)
Hur, Eu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대학원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석사학위과정
Advisor
윤영수
Awarded Date
2013. 8
Table Of Contents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진행방법 5

제 2 장 이론적 연구 7
제 1 절 유통산업의 정의 및 성장배경 7
1. 유통산업의 성장배경 7
2. 광산업의 특성과 분류 8
제 2 절 유통산업의 현황 9
1. 현재의 유통형태 9
2. 불공정 유통 사례 10
제 3 절 유통산업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14

제 3 장 사례연구 17
제 1 절 일반 제조부문의 대형 유통업체와 중소기업간 영업이익 격차 분석 17
1. 대기업 G사와 중소기업간의 매출 및 영업이익 분석 17
2. 대기업 G사와 중소기업간 영업이이률 격차 분석 18
3.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영업이이률 격차 및 G사와 중소기업의 영업이익률 격차 비교 22
제 2 절 의류, 식품 제조부문의 대형 유통업체와 중소기업간 영업이익 격차 분석 24
1. 대기업 L사와 중소기업 간의 매출 및 영업이익 격차분석 24
2. 대기업 L사와 중소기업간 영업이익률 격차 분석 26
3.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영업이익률 격차 및 L사와 중소기업의 영업이익률 격차 비교 29
제 3 절 대기업 중소기업의 상생 방안 모색 30

제 4 장 결 론 36

38
39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허은. (2013). 대형유통업체의 영업이익이 중소기업의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분석 및 상생방안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35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973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Theses(Master)(경영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