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시니어소비자의 실제연령과 인지연령에 따른 구매의도, 불평행동 관계성에 관한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박지영
Issued Date
2012
Abstract
본 논문이 추구하고자 하는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은 연구 의문점에서 비롯된다.
일반적으로 제품구매 후 불만족을 경험하게 되면 소비자들은 불평행동을 보인다. 그렇다면 과연 시니어 소비자들에게서도 이러한 관계성이 형성되는가? 그러기 위해 첫째, 시니어 소비자들이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인지연령과 실제연령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인지연령과 실제연령간에 차이를 보인다면 실제연령을 기준으로 한 시니어 소비자들과 인지연령을 기준으로 한 시니어 소비자들이 각각 불평행동과 구매의도간에 차이를 보이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하게 된 배경은 기존의 시니어 소비자와 관련하여 기업들의 판매촉진 활동은 시니어 소비자의 인구 통계적 분류, 즉 실제연령이나 생리적 연령에 기준하여 이루어졌으며, 시니어 소비자들의 인지연령에 대한 접근은 이루어지지 못해 왔다. 하지만 시니어 소비자들은 실제연령과 인지연령과는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업들은 시니어 소비자의 실제연령에 기초하기 보다는 인지연령에 근거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결국 이러한 연구를 통해 인지연령은 마케팅 포지셔닝 관점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며, 고령화 시장의 잠재성에 대한 시각을 새롭게 하는 동인이 될 것이다(Andrews & Mckeever, 1990; Anonymous, 1991; Mazur, 1993).
셋째, 조절변수로 학력수준이 시니어 소비자의 연령에 따른 불평행동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성에 조절역할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This thesis focus on an empirical research purpose started with following questions.
In general, after consumer experienced dissatisfaction by purchasing products, they show complaint Behavior. If so even this connection affeted on Senior Consumer?
In order to see this connection, First of all we need to see the difference between cognitve age and Chronological age by Senior Consumer subjective awareness.
Secondly, if they showed distinction, we would compare what is different between Senior Consumers on Chronological age Complaint Behavior. and Senior Complaint Behavior Consumers on cognitve age
The reason we decided to reserch about this subject, Exixting marketing activitie was based on Senior Consumer was all about demographic characteristics classification, in other word, Chronological age or physiological age. Not Senior Consumers Cognitive age.
But Senior Consumer think there is a clrear gap between two ages, so companies have to start marketing based on cognitve age.
Eventually, this researchs must considerd on marketing positioning view also bacome new potantial sight of motive about elderly maket.(Andrews & Mckeever, 1990; Anonymous, 1991; Mazur, 1993).
Thirdly, we will consider parameter value such as academic abilities affected on Complaint Behavior and Purchase intension according to Senior Consumer ages.
Alternative Title
The Research on Relationship between Chronological age, Cognitive aged and Purchaseintension, Complaint Behavior of Senior Consumer
Alternative Author(s)
Ji Young Park
Affiliation
Department of Business Adminstration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dminstration, Chosun University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석사학위과정
Advisor
정진철
Awarded Date
2012. 8
Table Of Contents
목 차

표목차 ⅳ
그림목차 ⅵ
ABSTRACT ⅶ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
제 2 절 연구 목적 4
제 2 장 이론적 고찰 5
제 1 절 시니어 소비자의 정의 5
1. 시니어의 정의 5
2. 시니어 소비자 6
제 2 절 인지연령 8
1. 인지연령의 개념 8
2. 인지연령의 측정방법 9
3. 시니어 소비자의 인지된 연령에 대한 선행연구 11
제 3 절 시니어 소비자의 불평행동 12
1. 불평행동의 개념 12
2. 시니어 소비자의 불평행동에 대한 선행연구 13
제 3 장 연구설계 15
제 1 절 연구모형 15
제 2 절 연구가설의 설정 16
1. 시니어 소비자의 실제연령과 불평행동, 구매의도와의 관계성 16
2. 시니어 소비자의 인지연령과 불평행동, 구매의도와의 관계성 17
3. 학력수준의 조절효과 18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20
1. 인지연령 20
2. 실제연령 20
3. 불평행동 20
4. 구매의도 21
제 4 장 실증분석 23
제 1 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3
제 2 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24
1. 신뢰성 검증 24
2. 타당성 검증 25
제 3 절 가설검증 및 분석결과 27
1. 실제연령을 기준으로 한 시니어 소비자와 불평행동과의 관계성 27
2. 실제연령을 기준으로 한 시니어 소비자와 구매의도와의 관계성 28
3. 시니어 소비자들의 실제연령과 인지연령의 차이 29
4. 시니어 소비자들의 인지연령에 따른 불평행동과의 관계성 29
5. 시니어 소비자들의 인지연령에 따른 구매의도와의 관계성 31
6. 시니어소비자와 구매의도간의 학력수준의 조절역할 32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35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35
제 2 절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점 37

참고문헌 39
부록 45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박지영. (2012). 시니어소비자의 실제연령과 인지연령에 따른 구매의도, 불평행동 관계성에 관한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1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419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Theses(Master)(경영대학원)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