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ticancer effect of curcumin and its analog EF-24 in Saos2 humanosteogenic sarcoma cells

Abstract

약용식물인 강황의 추출성분 curcumin(diferuloylmethane)은 항염증, 항세균 및 항산화 등의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어져 왔으며, 특히 사람의 특정 암세포 성장을 억제시킬 수 있다고 보고되었다. 그러나 curcumin은 위장관 흡수율이 빈약하다는 단점을 갖고 있어, 더 효과적인 유사체가 요구되고 있다. EF-24(diphenyl difluoroketone)는 curcumin의 새로운 monoketone 유사체로서 항암활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보고된 바 있으나, 골육종과 관련된 curcumin과 EF-24에 관한 자료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람 골육종 세포주를 이용하여 curcumin과 EF-24의 골육종세포 성장억제에 미치는 효과와 세포성장 억제기전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curcumin과 EF-24에 의한 골육종세포 성장억제와 그 기전을 조사하기 위해, 사람 골육종세포 Saos2에서 curcumin과 EF-24를 처리한 후, MTT 분석, DAPI를 이용한 세포핵 염색, immunoblotting 및 caspase 활성분석을 시행하였다.

사람 골육종세포 Saos2에서 curcumin과 EF-24는 골육종세포의 성장을 농도에 의존적으로 억제하였으며, 그 효능은 EF-24가 curcumin의 3배 이상이었다. Saos2 세포에서 curcumin과 EF-24는 핵의 응집과 파쇄를 유도하였다. Saos2 세포에 curcumin과 EF-24를 처리한 실험군에서 활성화된 caspase-3, -7 및 -9의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Saos2 세포에 curcumin과 EF-24를 처리한 실험군에서 caspase-3/-7의 활성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로 curcumin과 그 유사체 EF-24는 사람 골육종세포 Saos2의 apoptosis를 유도하여 골육종세포 성장을 억제시키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로, curcumin과 EF-24를 이용한 골육종세포의 성장억제에 관한 하나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