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moval of Heavy Metals from Gold Mine Tailing

조선대학교 대학원

채광 및 야금 작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많은 양의 광미는 오염된 미립자와 함께 중금속을 포함한다. 현존하는 광미의 중금속은 각종 심각한 문제와 환경오염의 주된 요인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다. 광산 광미에서 발생하는 중금속은 많은 심각한 문제들을 유발하고, 환경오염의 주된 요인이 된다. 광산 폐석으로부터 방출되는 중금속은 용해도와 유동성 때문에 지질학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지하수와 표층수에서도 발생 할 수도 있다. 광미는 보통 황화광물을 포함하고 있어, 공기에 노출되는 경우, 산화, 용해, 침전, 흡착과 탈착 등이 발생한다. 또한 황화광물의 산화는 황을 함유한 광물에서 중금속을 방출하므로 주변 토양과 지하수를 오염시킨다. 또한, 광산 광미의 중금속은 사람의 내장 기관에 쉽게 축적되는 특징 때문에 곡식과 물을 통해 섭취할 경우, 치명적인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광산의 중금속의 제거를 위해 적합하고 경제적인 재활용과 오염 제거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광물처리 공정의 적용과 부유선별을 통해 금광산 광미의 중금속 제거의 실행가능성을 입증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