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섬유 보강 순환골재 콘크리트의 구조적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순환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에 강섬유를 혼입하여 재료실험(압축강도, 인장강도, 내화도(耐火度)실험, 초음파속도실험)과 철근콘크리트 보 휨 실험을 통하여 강섬유 보강효과 및 보 부재의 구조적 거동 특성을 규명하고 강섬유 보강 순환골재 콘크리트의 효율적인 이용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각종 재료실험과 부재실험 결과를 종합한바, 순환골재 콘크리트에 강섬유를 보강함으로써 불순물로 분류되고 있는 폐콘크리트를 일반 쇄석에 대하여 강섬유를 보강하여 혼입율 60% 정도 까지 치환하여 사용하여도 일반 쇄석을 사용한 콘크리트와 거의 유사한 압축강도, 인장강도, 휨내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강섬유 보강 및 폐콘크리트를 사용한 철근 콘크리트 보의 실제 구조물에 대한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