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occlusal factors in unilateral temporomandibular disorder using T-scan II system

Abstract

TMD와 교합과의 중요한 관계가 발견되었었지만 이들 관계는 부분적으로 확인되고 확인되지 않았다. 자료수집방법의 차이, 몇몇 연구에서 대조군 수의 부족, 모집단의 다양성, 다양한 승인기준 등이 모순된 결과를 가져왔다. 게다가 접촉측정, 교합압력 측정, chair position, head posture의 다양한 방법과 기술이 교합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편측 TMD 증상이나 증후가 있는 피실험자와 건강한 피실험자와의 어떠한 교합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컴퓨터화된 교합분석 시스템인 T-scan Ⅱ 시스템을 사용하여 15명의 편측 TMD환자와 정상교합자 15명의 대조군 사이에 중심교합상태에서 교합양상의 특이점을 평가하였다.

이 연구에 한정하여 본다면, 정상치열과 정상교합을 지닌 젊은 성인에서 편측성 TMD와 교합력 비대칭은 약한 관계로 밝혀졌다. TMD 환자나 건강한 사람에서 교합력의 양측성 대칭의 부재는 이례라기보다는 정상이었다. 그러나 편측성 TMD를 가진 환자는 상대적으로 좀 더 비대칭적으로 나타났다. 교합접촉과 TMD 의 어떤 관련의 존재와 원인은 더 추적되어져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