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채널차단제와 고지혈증치료제가 혈당강하제인 nateglinide의 약물동태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nateglinide의 약물동태에 고지혈증약 (gemfibrozil, lovastatin, flavastatin)과 칼슘채널차단제 (diltiazem, verapamil, nifedipine)가 미치는 영향을 살피기 위함이다. 칼슘채널차단제나 고지혈증약으로 전처리하거나 전처리없이 nateglinide(30mg/kg)를 경구투여하여 약물동태학적인 자료를 취득했다. Nifedipine이나 diltiazem과 병용투여한 집단의 경우, AUC와 Cmax가 현저하게 증가했는데 nifedipine과 병용한 집단의 경우 더욱 두드러졌다. 이는 cytochrome P450과 2C9 저해제인 nifedipine과 diltiazem에 의해 nateglinide의 대사가 저해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Nateglinide와 고지혈증약물들과 병용투여한 약물들중에서, gemfibrozil이 명백하게 nateglinide의 약물동태에 영향을 끼쳤다. nateglinide의 AUC와 Cmax의 감소는, 겜피브라질에 의한 나테글리나이드의 단백결합을 나타내는 CL가 현저히 증가했다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그러므로 nifedipine, diltiazem 또는 gemfibrozil과의 병용투여시에 , nateglinide 투여 환자들에게서 혈중농도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