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기업의 이익특성이 신용평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신용평가기관은 이익을 통하여 기업 성과에 대한 요약 정보를 얻는 동시에, 이익관리를 포착하여 이익의 질을 분석하고 신용평가 점수를 부여할 것으로 보인다.

신용평가기관에서 활용한 평가지표들은 회계시스템을 통하여 보고된 수치와 불가분의 연관성을 갖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다. 특히, 기업이 최종 영업성과로 보고하는 이익은 가장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활용된다. 그러나 전문 재무분석가로서 신용평가기관이 통합이익(aggregated earnings)을 충분히 분석하지 못하고 단지 보고이익을 여과없이 받아들인다면, 신뢰성있는 정보제공의 기능을 상실하고 시장의 외면을 받게 될 것이다. 이런 면에서 본 연구는 이익특성과 신용평가를 연계한 연구의 시발점으로 의의가 있다고 본다. 신용평가와 관련된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기업가치, 주가예측, 도산예측, 평가모형 개발 등과 관련하여 주로 논의되었을 뿐, 국내외적으로 이익특성과 신용평가를 연계한 연구는 거의 수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자본시장 참여자들이 신용평점을 통하여 보고이익의 질에 대한 단서를 탐지하는 데 공헌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