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Effect of High-Performance Work Systems on Employee’s Intrapreneurial and Taking Charge Behavior: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as a Mediator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기업 종업원을 대상으로 고성과작업시스템이 사내창업 행동과 적극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조직동일시의 역할을 실증 분석하고 있다. 중국기업은 전통적으로 국가 주도하에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경제체제가 결합된 혼합 경제체제를 유지해왔으나, 최근 글로벌 경쟁의 생존을 위해 서구기업의 경영방식을 도입하고 적용하였다. 전략적 차원에서 인적자본(human capital)은 핵심 경쟁 요인이며, 본 논문의 독립변수인 고성과작업시스템은 이들 인적자본의 효과적 관리를 위한 인사관행의 번들형 시스템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고성과작업시스템이 종업원의 사내창업 행동과 적극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 또한 조직동일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최근 중국기업을 포함한 전 세계 기업들은 디지털 대전환(digital transformation)과 새로운 기술 혁신을 추구하고 미래의 유니콘 기업을 꿈꾸는 벤처창업 활동을 중시하고 촉진하고 있다. 벤처 창업활동과 관련하여 과거에는 창업 기업가정신을 가진 창의적 인재가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기업을 창업하고 이후 기업을 성장 발전시키는 형태가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사내벤처자금(corporate venture capital)을 지원받아 혁신기업을 창업하는 사내창업이 증대하고 있다. 사내창업이 성장 발전하게 되면 회사에서 이후 독립적 기업으로 활동하고 자회사로 편입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러한 사내창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사내기업가정신 혹은 사내창업 행동(intrapreneurial behavior)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또한 조직 발전과 변화지향의 역할외 행동으로서 적극적 행동(taking charge behavior)도 조직 성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종업원의 순기능 행동이며, 이러한 사내창업 행동이나 적극적 행동 등은 조직유효성 변수로 중요하게 설명되고 있다.

본 연구는 고성과작업시스템이 사내창업 행동과 적극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조직동일시의 매개효과를 실증분석하기 위해 기존의 연구문헌을 리뷰하고 이에 근거하여 연구 모델을 제시한 후 실증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모델을 설명하기 위한 제 연구 이론(사회교환이론, 자원기반이론 등)을 활용하였고, 제시한 연구모델의 실증 분석을 위해 SPSS-23과 AMOS 구조방정식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본 연구가 제안한 연구가설은 모두 입증되었다. 구체적으로 고성과작업시스템은 사내창업 행동이나 적극적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들 관계에 대한 조직동일시의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