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S. Bach, L. v. Beethoven, F. Chopin에 의한 졸업연주 프로그램의 해설

본 논문에서는 연구자의 졸업연주 프로그램 “J. S. Bach Italian Concerto BWV 971(한글 제목 쓰기), L. v. Beethoven Piano Sonata No. 17 in D minor, Op. 31, No. 2(한글 제목 쓰기), F. Chopin Polonaise Op. 26, No. 1(한글 제목 쓰기)”를 중심으로 작곡가의 생애 및 특성을 살펴보고 작품의 특징과 형식에 대해 각 악곡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바흐(Johann Sebastian Bach)는 1685년–1750년에 활동한 작곡가이다. 바흐는 헨델(George Frideric Handel)과 더불어 바로크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이탈리아 협주곡은 이탈리아의 협주곡 스타일을 한 대의 쳄발로만으로 표현하려고 한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작품이었으며, 비발디의 작품을 모방하여 ‘빠르게-느리게-빠르게’의 3악장으로 완성되었다.

베토벤(Ludwig van Beethoven)은 1770년–1827년에 활동한 작곡가이다. 베토벤은 빈 고전파 작곡가로 다루어지며, 하이든(1732-1809), 모차르트(1756-1791)와 함께 ‘빈 고전파의 3대 거장’으로 일컬어진다. 음악지우사,「작곡가별 명곡해설 라이브러리, 베토벤」 서울:도서출판 음악세계, 2003 p. 14.

베토벤은 총 32곡의 피아노 소나타를 작곡하였다. 작곡시기를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 보았을 때 본 논문에서 다룰 Beethoven Piano Sonata No. 17 in D minor, Op. 31, No. 2는 개성적인 특징의 중기에 작곡이 되었다. 3악장으로 구성된 소나타 형식의 곡이다. G major, D minor, flat major로 이루어진 작품31은 1801년에서 이듬해에 걸쳐 나란히 작업이 이루어져, 1802년 초에 완성되었거나 적어도 이 시기에 대부분 작곡이 끝난 것으로 보인다.

쇼팽(Frederic Chopin)은 1810년- 1849년에 활동한 작곡가이다. 쇼팽은 스카를라티(Domenico Scarlatti 1685-1757)와 클레멘티(Muzio Clementi 1752-1832)처럼 건반음악 작곡만을 고집했던 낭만시기의 가장 중요한 피아노 작곡가로 첼로소나타 한 작품을 제외하고는 피아노를 위한 음악만을 작곡하였다. 작품으로는 2개의 피아노 협주곡, 3개의 소나타, Op. 10과 Op. 25를 포함한 27개의 연습곡 (Etudes 1829-1832, 1832-1836, 1839), 4개의 스케르초(Scherzo), 4개의 발라드(Ballades 1836-1843), 24개의 프렐류드(Préludes 1836-1839), 21개의 야상곡(Nocturne 1827-1846), 왈츠(Waltz), 마주르카(Mazurka 1826), 폴로네즈(Polonaise 1842) 등의 춤곡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다양한 종류의 피아노곡을 썼다. |In this dissertation, this researcher's graduation performance program "J. S. Bach Italian Concerto BWV 971, L. v. Beethoven Piano Sonata No. 17 in D minor, Op. 31, No. 2, F. Chopin Polonaise Op. 26, No. 1" have been observed.

Bach was a composer from 1685 to 1750. Bach, together with George Frideric Handel, is a Baroque composer. The Italian Concerto was an original and innovative work intended to represent the Italian concerto style with only one cembalore, and was completed in the third movement of "Fast- Slow-Fast" by copying Vivaldi's piece of music.

Beethoven was a composer from 1770 to 1827. Beethoven was described as one of the "three greatest masters of Vienna's classical music" along with Haydn (1732-1809) and Mozart (1756-1791). Beethoven composed a total of 32 piano sonatas. Beethoven Piano Sonata No. 17 in D minor, Op. 31, No. 2 was composed in the mid-term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in this paper. It is a sonata-style song consisting of three movements. The three sonatas, in G major, in D minor, and in Eb major, 31 were worked side by side from 1801 to the following year, and were completed in early 1802 or at least during this period, most of the composition was completed.

Chopin was a composer from 1810 to 1849. Chopin was one of the most important piano composers of the Romantic period, such as Domenico Scarlatti 1685-1757 and Muzio Clementi 1752-1832 and composed only music for the piano, except for one cello sonata. and piano tr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