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 Experimental Analysis of Human Performance Differences Depending on Simulator Complexity

Abstract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확률론적안전성평가(Probablistic Safety Assessment)에서 인적요소로 인해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는 인간신뢰도분석(Human Reliability Analysis, HRA)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를 위해 타 산업에서의 데이터나 전문가의 판단 또는 훈련용 시뮬레이터 연구 등으로 인간신뢰도 데이터를 수집하여 인적오류 확률을 추정하려고 시도해왔다. 현재, HRA 분야에서의 중요 연구는 Full-Scope 시뮬레이터에서 실제 운전원의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본 연구는 INL에서 개발한 SHEEP을 기반으로 Full-scope 데이터 수집 연구를 지원하는 방법을 제안하는 프로젝트의 일부이다. 벤치마크 실험에서 보다 단순화된 시뮬레이터(예: Rancor Microworld)와 복잡한 시뮬레이터(예: Compact Nuclear Simulator)를 사용할 때의 인적 수행도를 비교한다. 무작위 요인 실험 설계는 시뮬레이터 유형과 시나리오 유형 두 가지 독립 변수로 설정했다. 4가지 인적 수행도 즉, 1) 시간, 2) 오류, 3) 작업량, 4) 상황 인식을 측정하였다. 그런 다음 두 시뮬레이터에서 수행할 몇 가지 시나리오(정상/비상)와 관련 절차서를 개발했다. 실험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분산 분석(ANOVA) 테스트 및 상관 분석과 같은 여러 통계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인적 수행도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단순화된 시뮬레이터와 학생 데이터를 기반으로 Full-scope 시뮬레이터 환경에서의 운전원의 인적 수행도를 유추하는 연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