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조직학습지원 인식이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노의정
Issued Date
2021
Keyword
조직학습지원 인식, 조직기반 자긍심, 조직충성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 구성원이 인식하는 조직학습지원 인식이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조직기반자긍심을 매개변수로 하여 조직학습지원 인식과 조직충성도의 관계를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 조사대상은 공공기관 조직 구성원으로, 총 140명의 응답이 분석에 포함되었다.
설문응답결과는 SPS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계수(Cronbach ɑ)측정,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을 통하여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학습지원 인식은 조직충성도와 긍정적인 관계였다. 또한, 조직기반 자긍심은 조직충성도와 긍정적인 관계를 보여줬다. 마지막으로 조직기반자긍심은 조직학습지원 인식과 조직충성도의 관계를 매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조직 구성원에 대한 조직학습지원 인식 방향을 제시하고, 조직기반 자긍심과 조직충성도를 통하여 학습지원이 조직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대해 실증적 연구결과를 제공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learning support and employee loyalty. In particular, the current study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 based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learning support and employee loyalty. Data was collected from members of public institutions in Korea. Total 140 participants were included in the final analysis.
Survey response results are conducted through frequency analysis, factor analysis, Cronbach ɑ measurement,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using the SPSS program. The findings of the study have shown that a positive relationship between the organizational learning support and employee loyalty, organizational learning support and organizational-based self-esteem, and organizational-based self-esteem and employee loyalty. In addition, organizational-based self-esteem played a role as a mediator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rganizational learning support and employee loyalty. The results of the study have emphasized the necessity and direction of the organizational learning support for the members of the organization through empirical evidence that results on the positive impact of organizational learning support on employee loyalty via organizational-based self-esteem.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Learning Support on Employee Loyalty : Organization Based Self-Esteem as A Mediator
Alternative Author(s)
Noh, Eui jeong
Department
경영대학원 경영학석사학위과정
Advisor
손수진
Awarded Date
2021-02
Table Of Contents
국문초록
ABSTRACT

제 Ⅰ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과 연구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3
제 2 절 연구의 구성 및 방법 5
1. 연구의 구성 5
2. 연구방법 6

제 Ⅱ 장 이론적 배경 8
제 1 절 조직학습지원 인식 8
제 2 절 조직충성도 11
제 3 절 사회적 교환이론 16
제 4 절 조직기반 자긍심 21

제 Ⅲ 장 연구설계 24
제 1 절 연구모형과 가설 24
1. 연구모형 설정 24
2. 연구가설 설정 25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31
1. 조직학습지원 인식 31
2. 조직충성도 34
3. 조직기반 자긍심 36
제 3 절 조사방법과 표본구성 38
1. 조사방법 38
2. 조사개요 및 표본의 구성 39

제 Ⅳ 장 실증분석 43
제 1 절 측정도구 검증 43
1. 타당성의 검증 43
2. 신뢰도의 검증 48
제 2 절 상관관계 분석 49
제 3 절 연구가설의 검증 51
1. 조직학습지원 인식이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1
2. 조직학습지원 인식이 조직기반 자긍심에 미치는 영향 52
3. 조직기반 자긍심이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54
4. 조직학습지원 인식과 조직충성도의 관계에서 조직기반 자긍심의 매개효과 55

제 Ⅴ 장 결 론 59
제 1 절 연구결과 59
1. 요약 59
2. 연구결과 및 해석 60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61
1. 연구의 의의 61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63

참고문헌 64

부록 ; 설문지 72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경영대학원
Citation
노의정. (2021). 조직학습지원 인식이 조직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69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360411
Appears in Collections:
Business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21-02-25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