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 참여동기에 따른 만족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윤지현
Issued Date
2016
Keyword
참여동기, 만족도, 교우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수련활동을 통해 얻어질 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겠으며, 청소년 수련활동의 프로그램이 학교에서 실시하는 교육의 일환으로 끝나지 않고 청소년기의 정서발달과 사회성을 기르는데 중요한 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며,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광역시 소재 3개 중학교 여자중학교 100명, 남자중학교 100명, 남녀공학중학교 100명 총 300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최종 284부의 설문지를 실증 연구에 사용하였다.
조사기법은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응답하게 하였고 설문지 구성은 배경변인에 인구통계적 특성, 독립변인에 참여동기, 종속변인에 만족, 교우관계로 구성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2.0을 사용하였고, 인구통계적 특성의 평균과 분포,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빈도분석, t-검증,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고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변인의 인과관계 분석을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분석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 만족도, 교우관계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성별에서는 참여동기 하위요인 중 자기효능감, 흥미, 외적과시 그리고 만족과 교우관계는 여학생이, 사교는 남학생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학교에서는 남학교, 여학교의 학생보다 남녀공학중학생들이 참여동기, 만족, 교우관계에서 모두 높게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 참여동기가 높을수록 만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 참여동기가 높을수록 교우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우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학생들의 수련활동 프로그램 참여욕구를 높여줄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함을 알 수 있었고 수련활동의 의무적 교육이 아닌 청소년들의 사회성 증진 및 교우관계 개선, 학교생활의 활력소 등 가치 있는 문화의 장으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수련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 효과를 청소년들의 취향에 맞게 재구성해야 하겠으며, 능동적 행동으로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Alternative Title
The Effect of Satisfaction on Peer Relations according to Motivation of Participation in Youth Activity Programs.
Alternative Author(s)
Yoon, Ji Hyeon
Affiliation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Advisor
박준희
Awarded Date
2017-02
Table Of Contents
ABSTRACT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목적 2
3. 연구가설 및 연구모형 3
4. 연구의 제한점 8
5. 용어의 정의 8

Ⅱ. 연구방법 11
1. 조사대상 11
2. 연구과정 11
3. 조사도구 12
4. 타당도, 신뢰도 및 상관관계 분석 14
5. 자료처리 18

Ⅲ. 연구결과 19
1.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 만족, 교우관계의 분석 19
2. 참여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23
3. 참여동기가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24
4. 만족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25


Ⅳ. 논 의 26
1.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 만족, 교우관계의 차이 26
2. 참여동기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27
3. 참여동기가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28
4. 만족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28

V. 결론 및 제언 30
1. 결 론 30
2. 제 언 31

참고문헌 32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윤지현. (2016).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 참여동기에 따른 만족이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607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6175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7-02-21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