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학교기업 담당교사가 인식하는 특수학교 학교기업 성공에 미치는 영향 요인

Abstract

장애학생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졸업 후 안정적인 자립과 취업에 도달하고, 이를 통해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특수학교 학교기업은 각종 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취업 및 실습 기회를 제공하여 현장실습을 통해 직업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와 연계체제를 구축하여 산업체에서 인식이 긍정적으로 바뀌면 그로 인해 장애 학생들은 당당한 사회인으로 첫걸음 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본 연구는 특수학교에 학교기업 업무를 담당하고, 학교기업에 참여하고 있는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성공적인 특수학교 학교기업 운영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고자 전국의 특수학교에 설치된 학교기업 16개 학교의 특수교사 1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첫째, 특수학교 학교기업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은 특수학교 학교기업 운영에 대해 성공적이고 학생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며 진학률과 취업률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학교 학교기업운영에 대한 교사 변인 간 차이에서 성공적인 학교기업 운영에서 교직경력에 따른 분석결과에서는 20년 이상의 집단에서 성공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성공적인 특수학교 학교기업 운영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대해 특수학교 학교기업 프로그램 선정 시 학생의 능력,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구성되어 있으며 교사들은 학생들의 취업과 연계된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이 적절하게 이루어 졌다고 인식하였다.

넷째, 성공적인 특수학교 학교기업 운영에 미치는 영향 요인 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 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과 지역 네트워크 간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섯쨰, 성공적인 특수학교 학교기업 운영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를 보면, 지역 네트워크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특수학교 학교기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향후 특수학교 학교기업을 운영하게 될 특수학교가 같은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특수학교 학교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 활용 될 수 있고 특수학교 학교기업 운영이 더욱 활성화 되어 지역사회 내에서 운영체계가 견고하고 안정적 정착을 위한 거시적 관점의 효율적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특수학교 학교기업이 성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학교기업 담당교사들에게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실질적인 교육과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교육훈련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지속적인 역량강화가 필요하다. 또한 특수학교 학교기업이 양적인 증가에 그치고 질적인 부분이 갖추어지지 않는다면 특수학교 학교기업은 성공하지 못하고 오히려 실패의 경험만 안게 될 것이므로 특수학교 학교기업의 양적 성장과 더불어 특수학교 학교기업이 안정되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질적인 성장을 위한 지원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특수학교 학교기업의 사회적 성과 및 교육성과에 대한 논의는 반드시 필요하며 앞으로 좀 더 많은 연구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