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한-영 통제 글쓰기 연습이 성인영어학습자의 영어쓰기와 말하기에 치는 영향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형아
Issued Date
201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EFL환경에 있는 성인학습자들에게 한-영 통제 글쓰기 연습으로 영어 말하기와 영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데 있다. 성인 학습자들은 취업이나 승진을 위해서 영어 학습을 하지만 실제로 영어를 말하는데 큰 어려움을 겼고 있다. 성인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의 어려움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본 연구에서는 그 원인을 영어쓰기 연습을 해본 경험이 없다는 것에 있다고 보고, 학습자들에게 한-영 통제글쓰기 연습을 통한 영어 말하기와 영어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길을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했다.
이에 본 논문은 다양한 쓰기 지도 접근법 중 하나인 통제 글쓰기 연습으로 성인 학습자의 영어 쓰기와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과 한-영 통제 글쓰기 학습이 학습자들의 정의적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학습자들에게 20일 동안 매일 한글문장을 영어로 바꿔 써보는 한-영 통제 글쓰기 연습을 하게 하였다. 학습자들은 한글로 된 문장을 영어로 바꾸는 연습을 매일 하고, 스스로 피드백을 하게 했다. 실험 중간과 실험 후에 학습자들의 영어 글쓰기 연습이 영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 16개의 한-영 통제 글쓰기 평가 문항과 3종류의 사진속에 있는 사물이나 인물 묘사하기 말하기 평가 문항으로 영어 쓰기와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 관계 연구하였다. 연구 평가 분석 자료로는 김미연(2009)의 영어쓰기 채점 기준표와 EBS 영어 말하기 채점 기준표를 참고하여, 담양의 A, B 초등학교 원어민 강사가 평가하였다.
한-영 통제 글쓰기 연습을 실시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영 통제 글쓰기 연습을 한 후, 영어 쓰기에서의 문법적 어순의 오류가 줄어들었다. 약간의 문법적 오류는 있으나 의미를 전달하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 총점 50점 만점에서 학습자 1은 영어쓰기 평가 점수가 37점에서 47로 향상되었고, 학습자 2는 34점에서 39로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3는 35점에서 41로 향상되었다. 통제 글쓰기 연습으로 단기간에 영어쓰기 실력이 문법과 어휘 부분에서 향상된 결과를 가져왔다.
둘째, 영어 말하기에서 한-영 통제 글쓰기 연습으로 영어의 어순을 알고 말을 할 수 있는 유창성과 언어 사용이 향상되었다. 학습 전 성인 학습자들의 말하기 테스트에서는 영어로 말하는 것이 많이 어색해하고, 자신감이 없고, 말하는 것에 대해 주저하고, 단어만 배열해 놨다. 하지만 쓰기 연습을 한 후 학습자들은 영어의 어순에 맞춰서 말을 할 수 있었고 자신감이 생겼다. 학습자 1은 말하기 평가 점수 9점 만점에서, 사전 평가에서는 6점이었지만 사후 평가에서는 8.5로 향상되었고, 학습자 2는 5점에서 8.5로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3도 6.5점에서 9로 향상되었다. 완벽한 말하기 실력은 아니지만, 쓰기 연습을 한 후 학습자들은 영어로 말하는 것에 대한 유창성과 언어사용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학습 전 설문조사에서 영어 글쓰기 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은 ?어려울 것 같다.?라는 부정적인 생각에서 3주 후 설문조사에서는 영어 쓰기 연습으로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고, ?영어쓰기가 쉬워졌다.? 그리고 ?재미있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세 학습자 모두 ?영어 글쓰기가 영어 학습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 하였다. 영어 쓰기 연습과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 질문에는 ?그렇다.?는 응답이 세 학습자 모두에게 나왔다. 학습자들의 영어 쓰기에 대한 생각이 정의적인 측면에서 자신감, 재미 그리고 도움이라는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왔다.
따라서, 한-영 통제 글쓰기 연습은 단기간에 영어쓰기와 영어로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영어쓰기에 대한 인식과 흥미 등의 정의적인 영역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Korean-English controlled writing practice on adult English learners' speaking and writing achievements. Korean students have many difficulties in English speaking and writing. There are many reasons reported in the literature. One of the reasons is they do not practice writing and speaking. However, in this study, the theory is that the major reason is they have no experience in writing English sentences. Because of word order differences, students frequently have difficulties in translating from Korean to English, so they make errors when they write and speak in English. Therefore, they need to understand the structure of English sentences well. This study is done by using the ?word-order practice? method and Korean-English controlled writing. For this study, three adult English learners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 They translated Korean sentences to English by practicing ?word?order? for one hour a day. This experiment was conducted for three weeks. The study found that Korean-English controlled writing practice improved the students? English speaking and writing skills. That means there is a relationship between controlled writing practice and English speaking and writing. Korean-English controlled writing reduced learners' word-order errors. Also, they could understand the ?word-order? of English sentences. Adult learners increased interest and self-confidence in English writing. As a result, the Korean-English controlled writing practice in this study was effective in improving students? speaking and writing achievement.
Alternative Title
The Effects of Korean-English Controlled Writing Practice on Adult English learners' Writing and Speaking Performance
Alternative Author(s)
Lee Hyung Ah
Department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Advisor
김경자
Awarded Date
2012-08
Table Of Contents
Ⅰ. 서 론 1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1.2 연구 내용 2
1.3 연구 구성 2

Ⅱ. 이론적 배경 4
2.1 영어 쓰기의 개념과 특성 4
2.2 영어 쓰기의 유형 8
2.2.1 통제글쓰기 9
2.2.2 유도글쓰기 11
2.2.3 자유글쓰기 12
2.3 EFL 상황에서의 영어 쓰기 학습 13
2.4 영어 쓰기 연습과 말하기의 관계 15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8
3.1 연구대상 19
3.2 연구 내용 및 방법 20
3.2.1 한-영 통제글쓰기 학습 내용 21
3.2.2 영어 쓰기 능력 평가 21
3.2.3 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 22
3.2.4 쓰기ㆍ말하기 능력 평가 분석 방법 24
3.2.5 통제글쓰기 학습에 대한 인식 설문 조사 24

Ⅳ. 연구 조사 결과 및 분석 27
4.1 영어 쓰기 능력 평가 분석 27
4.1.1 영어 쓰기 개인별 능력 평가 분석 차트 28
4.2 영어 말하기 능력 평가 분석 32
4.2.1 영어 말하기 개인별 능력 평가 분석 차트 32
4.3 통제글쓰기 학습에 대한 인식 설문 조사 35

Ⅴ. 결론 37
5.1 연구 요약 37
5.2 연구의 제한점 38
5.3 교육적 함의 39
5.4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40

참고문헌 42

ABSTRACT 45
부 록 47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이형아. (2012). 한-영 통제 글쓰기 연습이 성인영어학습자의 영어쓰기와 말하기에 치는 영향.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551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63493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2-08-09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