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교사의 상해경험 조사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부산의 공립특수학교 총 6개교에 근무하는 교사 246명을 대상으로 최근 5년간(2006∼2010) 교사 본인이 겪은 상해의 실태, 사고처리 방법, 사고 예방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한 것이다. 그 결과 첫째, 126명(44.8%)의 특수학교 교사가 학교안전사고를 경험하였으며, 특히 109명(45.6%)의 교사가 학생의 공격성 행동이 상해의 원인으로 응답하다. 상해를 입은 97명(89.0%)의 교사가 공격성 행동에 대한 사전정보를 알고 있었으며, 88명(80.7%)교사가 전조증상 없이 돌발적으로 일어났다고 하였다. 42명(38.5%)의 교사가 안전사고 예방지식으로 대처하였고 67명(61.5%)의 교사가 예방지식은 있었지만 실제 상황에서 대처능력이 결여되었거나 예방지식이 없어 적절한 대처를 하지 못 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요한 것은 예방지식의 습득방법이 “전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유사한 경험을 통한 예방지식”이 53명(48.1%), “경력교사들이 사용하는 훈육의 모방과 조언”이 37명(34.3%)으로 대부분 학교현장에서 경험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특수학교에서 학생의 공격성이나 문제행동으로 학교안전사고가 발생 할 경우 학생에 대한 선도 규정은 “잘 모르겠다”와 “없다”고 응답하였으며 해당 학생에게 적용하는 조치는 정신지체의 경우에 “상담”이 높았고, 지체장애의 경우 “학부모 및 학생의 사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교사가 학교에서 안전사고를 입었을 경우에는 「공무원 연금법」,「사립학교교직원연금법」에 의해 공무상 재해라고 심사․결정되면 그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상해를 입은 거의 대부분의 교사들은 자력구제로 자신의 사비나 개인보험으로 치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수교사가 상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급당 인원축소”를 가장 많이 희망하였다. 특수교사의 상해와 관련한 안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은 아주 높았으나, 그 인식도에 비해 안전교육의 실시는 다소 낮게 나타났다. 안전교육은 각 시도 연수기관에서 담당하고, 성교육처럼 1년에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프로그램은 학생의 공격성에 대한 방어와 긍정적 중재 방법, 장애유형과 정도에 따라 신체적 도움을 주는 요령(메뉴얼),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지원과 중재의 순서로 들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 대해 특수교육 현장의 학교안전사고는 특수교사의 관점에서만 접근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특수교사의 학교안전사고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문제를 진단하고 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협의체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이 연구는 부산지역 특수학교라는 지역적 특수성과 질문지를 이용한 조사연구라는 방법론상의 제한점을 갖고 있다. 이에 연구 대상을 전국 단위로 확장시킴과 함께 질적 연구 방법을 이용한 보다 구체적인 사항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