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중학교 1학년 음악교과서의 창작국악 감상곡 지도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uthor(s)
이미선
Issued Date
2010
Abstract
우리 민족 고유의 음악인 국악을 통해 음악적 성장을 도모하는 일은 교육현장에서 반드시 다루어져야 할 중요한 과업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전통음악 교육의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기 시작하고 이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자 음악교육에서는 우리음악 문화를 창조하고 이끌어 가기 위해 국악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음악 문화를 창조하고 이끌어 가기 위해 국악교육을 강조하고 있고, 지금 시대에 걸맞게 창작 국악의 비중도 점점 높아지는 실정이다. 하지만 청소년들은 국악을 꺼려하고 어려워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의 학생들에게 어려운 국악을 좀 더 친근하게 알아갈 수 있도록 바람직한 창작 국악 곡 학습지도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으며, 전통 음악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쉽고 효과적인 지도안을 제시하고, 흥미위주의 감상학습 수업이 되도록 도움이 되고자 다음과 같이 구성하였다.
첫째, 학생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곡을 국악 버전으로 들려주어 동기 유발을 하였다.
둘째, 그림악보와 형용사 선택 체크리스트의 예시를 보여주며, 감상을 하면서 셈여림과 음높이, 빠르기, 리듬 분할, 감정적 반응 등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였다.
셋째, 학생들이 생소하게 느끼는 국악기의 실물을 직접 보여주고 악기 음색을 들을 수 있게 하여 창의적인 생각을 발표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감상학습지를 주고 감상에 좀 더 집중 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섯째, ICT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창작 국악의 흥미를 느끼도록 하였다.

이렇게 연구자는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로 창작 국악 감상 수업 안을 작성하였고, 우리 음악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 창달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교에서 교육되어야 할 것이다.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eaching methods of creative Korean Traditional Music for appreciation in class in the first grade of middle school textbook.
Alternative Author(s)
LEE MI SUN
Department
교육대학원 음악교육
Advisor
김지현
Awarded Date
2011-02
Table Of Contents
목 차
ABSTRACT
제 1 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2
제3절 선행연구 고찰 ………………………………………………… 8
제 2 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창작국악 ……………………………………………………… 10
1. 창작국악의 정의 ……………………………………………… 10
2. 음악 교육에서 창작국악의 당위성 ………………………… 10
3. 창작국악의 변천………………………………………………… 12
제2절 2007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16
1. 2007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 개정방향 ……………………… 16
2.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 17
제3절 국악교육 ……………………………………………………… 19
1. 국악교육의 필요성 …………………………………………… 19
2. 감상교육의중요성 …………………………………………… 20
제 3 장 창작 국악 곡 지도방안
제1절 중학교 1학년 음악교과서의 창작 국악 곡 분석 ………… 22
제2절 창작 국악 곡 교수․학습 과정안 ………………………… 29
제 4 장 결론 및 제언 ……………………………………………… 77
참고문헌
Degree
Master
Publisher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Citation
이미선. (2010). 중학교 1학년 음악교과서의 창작국악 감상곡 지도방안 연구.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537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41345
Appears in Collections:
Education > 3. Theses(Master)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1-03-03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