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AC 펄스 탄뎀 GAMW 공정의 평가

Abstract

대용착을 필요로 두꺼운 판을 용접하기 위해 고용착 달성이 가능한 Tandem gas metal arc(GMA) welding이 제안 되었다. 기존의 Tandem GMAW는 두 와이어 사이에서 발생하는 아크 간섭을 피하기 위해 동기화된 DC 펄스 용접을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동기화 되지 않은 Tandem GMAW를 이용하여 선행 전류에 DC 용접 , DC 펄스를 이용하고, 후행 전류에 AC 펄스를 이용하여 비용 효율을 높였다. 선행 전류에 DC를 이용 하는 경우 와이어간 거리, 전류의 크기, 후행 전류의 세기에 따라 용적 이행이 프로젝티드 이행에서 스트리밍 이행이 발생하게 되는데, 스트리밍 이행이 발생하면 아크 간섭에 의해 용적 날림 현상과 단락 현상이 발생하여 스패터가 증가되는 것을 확인 하였다. 그리고 안정적인 용접은 프로젝티드 이행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용접가능 범위가 좁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의 보안을 위해 선행 전류를 DC 펄스로 이용하면 용적 이행이 높은 피크 전류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강한 직진성을 가지게 되어 용적 이행이 아크 간섭에 영향을 받지 거의 받지 않고 안정적인 용적 이행을 가지게 되어 스패터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기존 DC펄스-DC펄스 Tandem GMAW와 비교 하여도 용입은 차이가 없었으며, 용착량은 증가 시킬 수 있었다.|Tandem gas metal arc(GMA) welding has been suggested to weld thick plates requiring high deposition rate,. Conventional tandem GMAW uses phased DC pulse to avoid arc interference between two wires.

In this study, to increase the cost efficiency, non-phased tandem GMAW were used DC or DC pulse as leading current, and AC pulse as trailing current. When DC is applied to leading current, the drop transfer has changed from projected to streaming transfer depending on the inter-wire distance, the magnitude of current and the magnitude of trailing current. During DC-AC pulse GMA welding, lots of spatter was generated because of short-circuiting by attractive force and droplet scattering by repulsive force resulted from streaming transfer.

In order to compensate the above disadvantages, performing the DC pulse as leading current leads to strong arc linearity because of the droplet transfer occurs at high peak current. Consequently, the stable droplet transfer, which is hardly affected by arc interference, was accomplished with reduction of spatter gene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