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OSUN

청소년의 희망, 유대감 증진을 통한 학업탄력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Metadata Downloads
Author(s)
황은일
Issued Date
2014
Abstract
본 연구는 청소년의 희망, 유대감, 학업탄력성과의 관계를 밝히고, 청소년의 학업탄력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세 개의 연구(연구Ⅰ~ 연구Ⅲ)가 수행되었다.
연구 Ⅰ은 역경상황에서도 긍정적 학업적응을 가능하게 해주는 학업탄력성과 희망, 유대감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생 334명을 대상으로, 역경수준, 희망, 유대감, 학업적응 및 학업탄력성을 측정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희망, 유대감이 학업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추가요인으로 밝혀졌다. 특히 역경수준이 높을 때 희망과 유대감의 영향력은 더욱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희망과 유대감의 세부 하위요인을 살펴본 결과 희망의 경우는 통로사고 요인이 유대감의 경우는 교사, 부모, 읽기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연구 Ⅱ는 학업탄력성의 핵심요인으로 밝혀진 희망과 유대감을 추가요인으로 하여 학업탄력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은 개발 단계에 따라 목표를 수립하고 내용타당도검증, 예비프로그램 실시 등을 통해 청소년의 학업탄력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12회기)을 개발하였다.
연구 Ⅲ에서는 개발된 청소년의 학업탄력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G시의 중학생 21명(연구집단 10명, 대기집단 11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희망, 유대감 및 학업탄력성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그 효과가 프로그램 실시 후에도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청소년의 학업탄력성 증진에 희망과 유대감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역경수준이 높은 상황에서 희망과 유대감의 영향력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삶의 과정에서 역경상황에 처한 청소년들의 학업탄력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희망과 유대감요인을 증진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보여준다.
Alternative Title
The Development and Effect of an Academic Resilience Group Art Therapy Program by Improving Adolescents’ Hope and Connectedness
Alternative Author(s)
Hwang, Eun Il
Department
일반대학원 미술심리치료학과
Advisor
김택호
Awarded Date
2014-08
Table Of Contents
목 차

국문초록 ⅰ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6
C. 용어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9
A. 학업탄력성 9
1. 학업적응의 개념 9
2. 학업탄력성의 개념 10
3. 학업탄력성 구성요인과 기능 12
4. 학업탄력성 프로그램 15
B. 희망과 학업탄력성 17
1. 희망의 개념 17
2. 희망 구성요인과 기능 18
3. 희망과 학업탄력성 21
C. 유대감과 학업탄력성 22
1. 유대감의 개념 22
2. 유대감 구성요인과 기능 23
3. 유대감과 학업탄력성 25
D. 집단미술치료 26
1. 집단미술치료의 개념 26
2. 집단미술치료의 효과 27
3. 집단미술치료와 학업탄력성 29
E. 본 연구의 모형 31

Ⅲ. 연구 Ⅰ. 청소년의 희망, 유대감, 학업탄력성과 학업적응과의 관계 34
A. 연구목적 34
B. 연구가설 35
C.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6
3. 연구절차 40
4. 자료분석 40
D. 연구결과 41
1. 연구요인의 기술통계 분석 41
2. 학업탄력성, 희망, 유대감과 학업적응과의 상관관계 분석 41
3. 역경수준에 따른 학업탄력성, 희망, 유대감이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분석 42
4. 높은 수준의 역경상황에서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탄력성, 희망, 유대감의 세부요인 분석 45
5. 희망과 유대감이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분석 45
E. 논의 46

Ⅳ. 연구 Ⅱ. 청소년의 학업탄력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48
A. 연구목적 48
B. 프로그램 개발 모형 49
C. 프로그램 개발 절차 50
1. 연구절차 52
2. 단계 1: 목표수립 53
3. 단계 2: 프로그램의 구성 54
4. 단계 3: 예비연구 및 장기적 효과제고 노력 61
5. 단계 4: 최종 본 프로그램의 개발 67
D. 논의 69

Ⅴ. 연구 Ⅲ. 청소년의 학업탄력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효과검증 72
A. 연구목적 72
B. 연구가설 72
C. 연구방법 73
1. 연구대상 73
2. 연구도구 74
3. 연구설계 및 절차 75
4. 자료분석 77
D. 연구결과 78
1. 집단 간 사전 동질성검증 78
2. 학업탄력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78
3. 학업탄력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희망에 미치는 효과 80
4. 학업탄력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유대감에 미치는 효과 82
E. 논의 84

Ⅵ. 종합 논의 및 결론 86
A. 연구결과요약 86
B. 종합논의 88
1. 연구 Ⅰ: 청소년의 희망, 유대감, 학업탄력성과 학업적응과의 관계 88
2. 연구 Ⅱ: 청소년의 학업탄력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89
3. 연구 Ⅲ: 청소년의 학업탄력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효과검증 91
C. 결론 및 제언 94

참고문헌 96

ABSTRACT 112

부록 115
Degree
Doctor
Publisher
조선대학교 대학원
Citation
황은일. (2014). 청소년의 희망, 유대감 증진을 통한 학업탄력성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Type
Dissertation
URI
https://oak.chosun.ac.kr/handle/2020.oak/12318
http://chosun.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276377
Appears in Collections:
General Graduate School > 4. Theses(Ph.D)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 Embargo2014-08-26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